인천시는 자유무역협정(FTA)에 대한 적극적인 관심과 활용을 유도하기 위해 ‘인증수출자’ 인증업체 및 FTA 활용 비즈니스모델 선정 업체에 인센티브를 줄 계획이라고 최근 밝혔다.
시는 인증수출자 인증업체에 대해 4억원 이내, FTA 활용 비즈니스모델로 선정된 업체에 6억원 이내의 경영안정자금을 지원하는 한편, 3%의 이자를 보전해 줄 예정이다. 또한 한-EU FTA에 대한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인천지역 2100여개 수출기업 가운데 1차로 EU 수출기업 520개사에 FTA 활용과 지원사항에 대한 안내문을 발송키로 했다.
오는 7월부터 EU에 건당 6천유로 이상 수출하는 기업은 인증수출자로 지정된 업체만 원산지 증명 발급이 가능해 인증수출자로 지정되지 않으면 EU 수출이 사실상 어려워지기 때문이다.
시는 오는 7월1일 잠정 발효예정인 한국-EU FTA가 국회 비준을 통과함에 따라 지역경제에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인천의 경우 EU 지역은 중국에 이어 두번째로 교역 비중이 크며, 지난해 기준으로 전체 수출액의 10% 가량을 차지했다.
주요 수출품목은 자동차, 자동차부품, 건설광산기계 등이다.
한-EU FTA가 발효되면 자동차산업이 가장 큰 수혜가 예상되는데, EU 시장이 미국보다 크고 관세도 높아(미국 2.5%, EU 10%) 효과가 더 클 것으로 시 관계자는 전망했다.
이와 함께 무선통신기기, 평판디스플레이 제품 등 전기전자산업과 기계산업 분야에서도 수출증대를 예상하고 있다.
그동안 시는 한-EU FTA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여러 가지 지원사업을 추진해왔다.
지난해 FTA 활용지원센터를 설치했으며 올해 3월에는 EU시장에 대한 설명회를 개최했다.
또한 인증수출자 인증 사업에 6천만원의 예산을 들여, EU 수출입 희망 90여개 업체를 대상으로 올해 3월부터 관세사를 직접 업체에 파견해 인증수출자 인증을 받을 수 있도록 컨설팅을 실시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FTA가 인천에 많은 경제적 이득을 가져올 것으로 기대하며 한국-EU FTA 비준에 맞춰 지역 중소기업의 FTA 활용을 위한 정책 마련과 지원에 주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