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경제부는 에너지 저장 시스템(ESS: Energy Storage System) 사업을 육성하기위해 오는 2020년까지 기술개발에 2조원, 설비구축에 4조4천억원 등 6조4천억원을 투자한다고 밝혔다.
김정관 2차관은 지난달 31일 삼성동 코엑스 인터콘티넨탈호텔에서 관련 업계 간담회를 열고 ‘ESS 기술개발 및 산업화 전략’을 설명했다.
에너지저장 시스템은 전력공급 안정화, 신재생에너지 확산 등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녹색분야 핵심기술로 앞으로 급격한 시장확대가 예상되는 신산업분야다.
지경부는 3년 내 MW급 이상 시스템을 개발할 수 있거나 5년 내 산업화가 가능한 기술 4개를 선정해 개발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지경부는 리튬이온전지, 나트륨-황 전지, 레독스 흐름 전지, 슈퍼 커패시터, 플라이휠, 압축공기저장 기술 등이 후보군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제주도 조천 154kV 변전소에 2014년까지 8MW급 ESS 설비를 구축해 실증 작업을 진행한다.
2015년 이후에는 345kV 이상 변전소에서 수십 MW 규모의 ESS 실증이 추진되고, 태양광과 풍력 등 신재생 에너지 발전소와 그린홈 100만 가구 보급 사업 등과 연계된 ESS 실증도 예정돼 있다.
정부는 주택 등에 신재생에너지 발전 설비와 함께 ESS를 설치하면 신재생에너지 의무할당제(RPS) 인증서를 발급하고 설치 보조금을 지급하는 방안도 검토하기로 했다.
ESS 사업자가 주택이나 건물에 ESS를 대신 설치해 주고 이를 통해 절감되는 전기요금 중 일부를 회수해 이익을 창출하는 ‘ESS 서비스’ 사업도 육성된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