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2014년까지 생계형 자영업 1000개 점포에 대한 특별지원에 나선다.
지원대상은 대형유통업체의 진출 및 사업 확장으로 존립이 어렵거나, 신생·신종 업종 확대로 피해가 심각한 ▲생계 밀집형 자영업 ▲가족형 자영업 ▲저소득 자영업 ▲오랫동안 시민에 널리 애용되고, 유지 보호함으로써 시민편익과 감성을 증진시킬 수 있고 사라지면 아쉬운 전통상업 자영업 등이다.
서울시는 매년 250개 점포씩 2014년까지 총 1000개소를 지원할 계획이다. 생계 밀집형 자영업종은 소매업, 음식점, 서비스업 등 업종이 해당되며, 가족형 자영업은 주로 사업주 본인 또는 가족무급종사원 1인과 함께 운영하는 업종을 말한다.
전통상업 자영업은 동네서점, 순두부집, 메밀묵집, 궁중요리집, 방앗간, 대장간, 동네찐빵(풀빵집), 엿집 등 서울의 고유풍경을 살릴 수 있는 점포가 해당된다.
서울시는 올해 250개 지원점포 선정을 위해, 이달 1일부터 오는 11일까지 15일간 자치구별로 신청서를 접수받는다. 각 자치구에서 현장조사를 거쳐 시에 추천하면 시에서 최종 지원점포를 선정해 점포별로 ‘창업도우미’와 ‘멘토 점포’를 배정할 예정이다.
멘토 점포는 위기 점포와 성공 점포를 일대일로 연결해, 매장 활성화 전략을 전수하고 점포 내부 인테리어 디자인 정보를 제공하는 등 영업마인드 형성을 도와주는 역할을 하게 된다.
서울시는 선정된 점포를 대상으로 7월부터 11월까지 약 4개월간에 걸쳐 원스톱 토털 지원을 진행할 계획이다.
경영컨설팅 전문가들이 상권 분석, 점포운영기법, 마케팅기법, 자금상담 등 자영업 그룹 컨설팅을 제공하고 업종별 정보 공유와 기업경영 진단을 통해 개선방안을 제시하게 된다.
점포환경 개선을 원하는 점포에 대해서는 ‘CEO 경영개선교육 및 업종전환 교육’도 제공한다.
서울시는 교육과 컨설팅을 이수한 자영업자를 대상으로 위기 생계형 자영업 보호 특별자금 100억원도 지원할 예정이다. 시설개선비, 물품구입비 등 경영안정자금 5000만원이내, 1년 거치 4년 균등분할 상환 조건으로 저리 융자를 제공한다.
서울시는 컨설팅, 교육, 멘토점포제, 자금지원 후에도 자영업 점포의 사후관리를 통해 자영업 사회안전망을 구축할 계획이다.
신면호 서울시 경제진흥본부장은 “존립 자체가 위태로워진 생계형 자영업 점포를 지원해 자칫 폐업-실직으로 연결돼 사회복지 수요층으로 전락할 수 있는 상황을 사전에 방지해 서민 생활 안정을 도모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