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은 생리불순 호소… 근육마비 일으키는 노인도

>>> 냉방병이란?
냉방병은 냉방된 실내와 그렇지 않은 외부와의 온도 차이에 인체가 적응하지 못해 생겨나는 질환이다. 냉방으로 인한 실내외 온도차가 5~8℃ 이상 지속되는 환경에 오래 거주하게 되면 자율신경계 기능이상을 초래하게 된다. 즉 인체 생리적 변화로 피부 혈관의 급속한 수축이 일어나 혈액순환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등 여러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다.
냉방 장치는 공기중의 수분을 응결시켜 기온을 내리는데, 연속 가동이 1시간 지속되면 습도가 30~40% 수준으로 내려가게 된다. 이런 환경에서는 호흡기 점막이 마르면서 저항력이 떨어져 호흡기 질환이 유발된다.

>>> 증상
주위온도가 내려가면 우리 몸은 열의 발산을 막기 위해 말초 혈관이 수축되어 손, 발, 얼굴이 붓게 되며 열을 보충하기 위해 몸 안에서 계속 열을 생산하게 되어 피로가 쉽게 오고 권태감, 졸음을 유발한다. 더군다나 에어컨을 계속 틀면 실내 수분이 응결되어 습도가 낮아지므로 호흡기의 점막이 건조되면서 인후염이 유발되어 감기와 같은 증세를 일으키고 두통이나 소화불량이 발생하기도 한다. 여성들은 생리불순을 일으키는 경우가 흔하며 노인들은 안면신경 마비 등 근육 마비 증세를 일으키기도 한다. 또 피부 온도가 내려가면 근육이 경직되어 섬세한 운동에 지장을 받게 되고 능률도 떨어진다. 이러한 증상들은 여름철 직장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증상이다.

>>> 예방법
냉방병에 걸리기 쉬운 사람은 버스나 택시기사, 주부, 어린이, 노인, 병약자들이다. 특히 어린이, 노약자, 몸이 마른 여성, 만성 피로를 느끼는 사람들은 생리학적 항상성을 유지하는 예비능력이 적기 때문에 냉방병에 걸리기 쉽고 2차 감염 위험이 가중되기 쉽다.
여름철 냉방병 예방을 위해서는 실내 기온이 25℃ 이하로 내려가지 않도록 하고 실내외의 기온차가 5℃를 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대부분의 시간을 지내는 환경이 지나치게 냉방에 노출된다면 소매가 긴 옷이나 스웨터를 준비하여 실내에서 입도록 하고 심하게 추위를 느끼면 얇은 담요를 준비하여 무릎 위를 보온하는 방법도 좋을 것이다. 냉방된 방에서는 흡연을 금해야 한다. 또한 틈틈이 외부의 바람을 쐬며 가벼운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에어컨 사용시에는 에어컨 내 필터청소를 2주에 1차례 해 주어야 하는데, 이것은 먼지가 쌓이면 냉방력이 떨어지고 세균이 번식하기 쉽기 때문이다.
또한 가능한 한 냉방 노출 시간을 줄이고 1시간마다 창문을 열고 환기를 시키는 것이 좋다. 개인적으로는 음주, 흡연을 삼가고 과로를 피하는 것은 물론 아침을 거르지 말고 반드시 먹도록 한다. 그리고 비타민이 풍부한 과일을 많이 먹으며 근무시간 중에는 따뜻한 물이나 차를 마셔 수분을 충분히 섭취해야 한다. 냉방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개인의 노력에 앞서 건물 차원에서 건물 안 환경조절기준을 설정하고 시기와 외부기온에 따른 유연성 있는 조절이 우선되어야 한다.

>>> 기타
냉방병의 일종으로 생명에 치명적일 수 있는 레지오넬라증이 있는데, 이것은 호텔, 백화점 등 대형 건물 냉방장치에 사용되는 냉각수의 청결상태가 불량할 때 저수탱크나 냉각탑에 레지오넬라균이 서식하다가 뿜어져나와 호흡기를 통해 전염되는 것이다.
이 질환은 2~12일의 잠복기를 거쳐 고열, 기침, 근육통 등 독감과 같은 증상으로 시작하여 폐렴 증상을 나타내고 급속히 악화되어 사망에 이르는 경우도 있으며 의식장애, 심부전 등 여러 장기에 장애를 동반한다.
이 질환은 주기적으로 냉방장치에 쓰는 물을 갈고 염소 소독을 함으로써 예방할 수 있다. 따라서 여름철에 냉방장치를 가동시키는 각 빌딩에서는 미리 공조장치를 점검하여 이런 세균이 번식할 환경을 없애는 것이 중요하다.이병이 처음 발견된 1976년 미국에서는 221명이 감염되어 34명이 죽는 사건이 발생하기도 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처음에는 괴질로 여겼다가 레지오넬라증으로 증명되기도 했다.

선풍기 사용 요령
선풍기를 켠 채 잠을 잘 때는 반드시 창문을 열어 체온저하 및 질식사를 예방해야 하며 기관지 천식을 비롯한 만성 폐질환 환자나 어린이 노약자 등은 선풍기 바람을 직접 쐬지 않도록 해야 한다. 선풍기를 틀 때도 수면 시작 1~2시간만 몸에서 멀리 떼어 놓고 가동시키는 것이 좋다. 지나치게 오랜 시간 밀폐된 공간에서 선풍기를 쐴 경우 저체온증에 빠져 생명의 위험을 초래하기도 한다.

유준현
성균관의대 삼성서울병원 가정의학과 교수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