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경제연구소가 지난 6월20일부터 25일까지 CEO 회원을 상대로 한 CEO 독서성향 및 추천도서를 조사한 결과 한달 평균 1~2권의 책을 읽으며 경제 경영분야가 절반정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CEO 설문조사를 토대로 삼성경제연구소가 선정한 ‘CEO가 휴가 때 읽어야 할 책 17選’을 소개한다.

▶부자중국 가난한 중국인(랑센핑著)=고속성장 이면에 자리한 중국사회의 문제점을 비판한 책으로 중국내 외국기업을 비판적으로 보는 시각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지난해 중국 최고의 베스트 셀러다.
▶아프리카 파워(비제이 마하잔著)=아프리카시장의 잠재력을 분석한 책으로 흙 속에 감춰진 검은 진주 아프리카를 주목하라고 제안한다. 글로벌기업 진출사례가 소개돼 있다.
▶창업국가(댄 세노르著)=분쟁의 땅 이스라엘에서 펼쳐지는 21세기 국가경영의 비결을 소개했다.
▶디퍼런트(문영미著)=차별화의 중요성과 실질적 해법을 다양한 사례로 설명했다. 약점을 보완하기 보다는 강점을 더욱 강화하라고 저자는 조언한다.
▶위대한 기업은 다 어디로 갔을까(짐 콜린스著)=위대한 기업이 몰락하는 과정을 5단계로 분석했다. 혹시 성공에 안주하고 있는지 반성할 기회를 제공한다.
▶스마트경영(송재용著) ▶10년 후 미래(대니얼 앨트먼著) ▶보이지 않는 고릴라(C.차브리스著) ▶언씽킹(해리 벡위드著) ▶생각하지 않는 사람들(니콜라스 카著) ▶못 가본 길이 더 아름답다(故박완서著) ▶삶의 正道(윤석철著) ▶전(傳)을 범하다(이정원著) ▶3초간(데이비드 폴레이著) ▶사회적 원자(마크 뷰캐넌著) ▶사람의 마음을 얻는 법(김상근著)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