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전화 활용 … 무료 헤어스타일링 상담

여성이라면 대개 미용실에 방문하기 전에 먼저 자신의 헤어스타일에 대해 상담받기를 좋아할 것이다. 이를 염두에 두고, 미국 매사추세츠 주 캠브리지의 ‘플랜 B 살롱(Plan B Salon)’이 15분 길이의 인터넷 무료 상담 서비스를 새롭게 선보였다.
이로 인해, 고객은 살롱을 방문하기 전에 그들에게 어떤 선택권이 있는지, 그리고 스타일리스트가 자신의 요구를 얼마나 수용해 줄 수 있는지를 미리 알고 갈 수 있게 된다. 또한 머리를 하기 전에 보다 다양한 헤어스타일을 구상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가입자 간 무료통화가 가능한 ‘스카이프’는 인터넷 상에서 무료로 화상통화 및 음성통화를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인터넷 연결이 가능한 컴퓨터나 PDA(개인 휴대 정보단말기)만 있으면 이 스카이프를 통해 언제든 무료로 음성통화를 할 수 있다. 스마트폰 같은 경우에는 스마트폰용 스카이프 소프트웨어를 설치해 사용 할 수 있다.
특히 P2P 시스템(개인 컴퓨터끼리 직접 연결하고 검색함으로써 모든 참여자가 공급자인 동시에 수요자가 되는 형태)을 기반으로 메신저 기능과 함께 인터넷 전화기능을 제공한다. 고객은 플랜 B 살롱의 웹사이트에 날짜와 시간, 그리고 자신의 스카이프 번호를 기입하고 자신의 최근 사진을 이메일로 보내 상담을 신청한다.
살롱은 고객이 거의 없는 월요일에 주로 상담을 제공하며, 다른 요일에도 가능하면 예약 상담을 받는다. 이 서비스는 무료이며, 머리를 자르거나 스타일을 다듬는 데 드는 가격은 30~160달러(31,500~168,000원) 사이다.
인터넷을 통한 무료 상담은 헤어 스타일리스트가 고객에게 다가갈 수 있는 보다 쉬운 접근 방법이 될 것이다. 오늘날 거의 모든 사람들이 인터넷을 유용한 생활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다는 점에 착안해, 당신의 사업에도 이러한 인터넷 고객 상담 서비스를 접목해 보는 것은 어떨까?
창업 KEY POINT
국내 미용산업은 2008년 기준 헤어미용 3조3240억원, 피부미용 5772억원, 네일 등 기타 1557억원 등 연간 매출액이 4조600억원에 이른다. 현대인들의 혜어스타일에 대한 높은 관심을 감안할 때, 스카이프로 상담해 주는 미용실은 충분히 경쟁력이 있어 보인다.
이러한 미용실은 손님이 상담을 통해 매장 방문여부를 결정하기 때문에 상담시 고객의 요구를 충분히 반영하도록 하는 등 친절하고 만족스러운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또 끊임없이 새로운 유행에 관심을 가져야 하며 새로운 스타일과 기술을 연구·개발해야 한다. 미용실은 운영자와 미용사 등의 세련된 마음가짐과 태도, 외형이 전체 이미지를 형성하므로 미용실 종사자들은 자신을 계속 가꿀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미용실은 다른 경쟁 점포와는 달리 첨단 서비스가 이뤄지는 만큼, 세련된 인테리어를 설치하는 것이 좋다. 손님들을 위해 잡지 등 다양한 책자를 준비하고 인터넷 존(Zone)을 설치해 스카이프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이다.
프랜차이즈로 미용실을 창업할 경우, 점포비용을 제외하고 5000~8000만원 정도의 창업비용이 예상된다. 2층 99㎡ 규모 점포의 경우, 작업대 10개와 사물함, 냉장시설을 포함해 총 5400~6000만원이 소요된다. 이밖에 파마기구, 드라이어 등 머리 손질에 필요한 물품구입비로 1000만원이 필요하며 가맹비 1000만원이 추가로 소요된다.
<자료제공=중소기업청·소상공인진흥원>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