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우연한 기회로 사회적 기업 관련 세미나에 참석한 적이 있었습니다. 대기업에서 주최하는 세미나였기 때문에 주로 대기업에서 진행하고 있는 사회적 책임 경영에 대한 이야기가 대다수였습니다.
그 때 저는 중소기업중앙회 블로거로 뽑히고 난 지 얼마 지나지 않았을 때라 자연스럽게 중소기업이 할 수 있는 CSR(기업의 사회책임경영,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은 어떤 것이 있을지 궁금했습니다.
인터넷에 ‘중소기업 CSR’이라는 키워드로 서치를 해보니 생각보다 많은 기사와 자료가 있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작년부터 중소기업의 사회적 책임 경영에 대한 많은 관심이 이어져왔더군요. 해외 선진 기업들이 협력사를 선정할 때 사회적 책임을 기준으로 적용하는 분위기가 이어지면서 중소기업에게도 CSR이 해결해야할 숙제가 되었다는 뉴스를 비롯하여, 중소기업 CSR 실천사례 공모전과 관련 포럼까지 개최되었습니다. CSR란 주제는 중소기업을 운영하시는 분들에게 있어서 지금도 단연 뜨거운 감자라고 봐도 무방할 것입니다.
중소기업에게 CSR은 내부역량과 외부경쟁력, 이해관계자의 관계까지 강화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다는 것은 분명합니다. 그렇지만 대기업에 비해 부족한 자금력 때문에 CSR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예산 등 경제적인 여건을 마련하는 것이 쉽지 않고, 대기업의 수직 관계에서 업무를 수행하는 기업 또한 많다는 어려운 점이 있을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사의 성격에 맞추어 할 수 있는 CSR을 훌륭하게 수행하고 있는 중소기업의 사례를 많이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친환경 유기농산물을 사용함으로써 소비자에게 안전성이 확보된 식품을 공급하며 필요한 인력을 사회적 취약계층으로 고용하고, 이익금의 2/3 이상을 사회적 취약 계층에 건강식품으로 기부하는 식품업체와, 학습 기회를 접하기 어려운 사람들에게 자사의 온라인 콘텐츠를 통한 무료 교육지원 사업이 그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사례처럼 소모적인 특별한 사업이 아닌 일반적인 기업 활동으로서 이어지는 사업 기반의 CSR 경영활동이라면 다른 중소기업들 역시도 쉽게 벤치마킹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많은 중소기업이 실천 가능한 사회적 책임 경영활동을 통하여 더욱 더 성장하며 아름다운 경제 강국을 만들어나가는 모습을 그려봅니다!

조해강
숙명여자대학교 중소기업중앙회 대학생 블로거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