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MRO, 서브원 압박…인터파크에도 요구

중소 소모성자재구매대행업(MRO)계가 LG 계열 MRO업체인 서브원에 동반성장위원회 가이드라인을 지킬 것을 강력히 요구하고 나섰다.
한국베어링판매협회 등에 따르면 중소MRO 업계는 서브원에 동반위가 제시한 MRO 가이드라인 수용을 촉구하는 공문을 보내기로 했다.
앞서 동반위는 MRO 내부거래 30% 이상의 대기업은 신규사업 진출 시 상호출자제한기업·계열사·매출규모 3천억원 이상의 중견기업만을 대상으로 해야 한다는 내용의 가이드라인을 발표했다.
이 가이드라인을 논의한 동반위의 실무위원회에는 대기업 MRO 업체로 서브원·아이마켓코리아(IMK)·엔투비·코리아이플랫폼(KeP) 등 4개사가 함께 했다.
그러나 이들 가운데 서브원은 다른 3개사와 달리 가이드라인에 부분적으로 부정적인 견해를 보여왔다. ‘고객이 원할 때에는 기업 규모에 관계없이 납품할 수 있다’는 단서조항을 추가해야 한다는 논리였다.
이에 베어링협회 측은 “서브원이 저가거래를 할 경우 많은 기업이 서브원과의 계약을 원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며 “이러할 경우 가이드라인은 무용지물이며 서브원은 이를 무조건 수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협회 관계자는 “서브원은 동반성장에 대한 사회적 요구를 고려해 가이드라인을 조건없이 수용해야 할 것”이라며 “계속 반대한다면 LG 제품 불매운동까지 불사하겠다”고 말했다.
동반위 역시 “실무위의 논의 결과를 가장 합리적 기준으로 정리한 만큼 대기업도 마땅히 지켜야 할 것”이라며 “준수 현황을 지속적으로 감시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서브원 측은 “이 문제는 소모성자재 유통상인 뿐 아니라 제조업체들이나 고객사, 협력중소기업에 영향을 크게 미치는 사안”이라며 신중한 모습을 보였다.
서브원은 “현재로서는 다각도로 신중하게 검토하는 단계”라고 전했다.
한편, 소상공인 측은 최근 IMK를 인수하기로 한 인터파크에도 가이드라인 준수를 요청하는 동시에 중소기업청을 통한 사업조정 재신청을 검토하기로 했다.
베어링협회는 “IMK와는 이미 지난 6월 중기청을 통해 사업조정 자율합의를 마쳤지만, 대주주가 바뀐 만큼 재신청이 필요할 수 있다”며 “인수 절차가 끝나는 대로 인터파크와 접촉하고 나서 행동 방침을 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