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대 백화점에 이어 5개 TV홈쇼핑이 지난 24일 455개 중소납품업체의 판매수수료를 3~7% 포인트 인하하기로 했다.
3대 대형마트도 850개 중소납품업체의 판매장려금을 3~5%포인트 내린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이날 브리핑을 통해 이같이 밝히고 “판매수수료 및 판매장려금 인하는 10월분부터 적용된다”고 말했다.
공정위가 최근 중소납품업체를 대상으로 조사한 바에 따르면 업체들은 TV홈쇼핑을 통해 판매한 금액의 33% 이상을 판매수수료로 홈쇼핑 측에 지불하고 있다. 또 대형마트에는 납품금액의 평균 10% 정도를 판매장려금으로 내고 있다.
TV홈쇼핑의 경우 GS는 143개 중소납품업체의 50.3%인 72개에 대해 판매수수료를 일괄적으로 5% 포인트 내리기로 했다. CJO는 중소납품업체 105개(50.7%)에 대해 3~7% 포인트 낮출 계획이다. 현대는 143개(50.2%) 업체, 롯데는 105개(50.0%) 업체, 농수산은 30개(49.2%) 업체의 수수료를 5% 포인트씩 인하하기로 했다.
대형마트의 경우 이마트는 721개 중소납품업체 중 46.5%인 335개에 대해, 홈플러스는 288개(47.2%), 롯데마트는 227개(50.6%) 업체의 판매장려금을 3~5% 포인트씩 줄이기로 했다.
공정위는 5개 TV홈쇼핑과 3대 대형마트의 판매수수료 및 장려금 인하계획을 수용하면서도 실질적인 동반성장 의지가 부족하다고 평가했다. TV 홈쇼핑은 다른 유통업태보다 상대적으로 높은 수수료를 받으면서 CJO를 제외하고는 5% 포인트 인하에 그쳤다. 대형마트의 경우 판매장려금 인하대상이 중소납품업체의 50% 수준에 미치지 못했기 때문이다.
대형유통업체의 판매수수료·장려금 인하가 일단락됨에 따라 공정위는 앞으로 이행여부를 지속적으로 확인하고 인하대상 확대를 적극 추진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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