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두 곳밖에 없는 기술로 글로벌 경쟁력 갖춰

파형강관, 파형강판을 제조하는 ㈜픽슨은 독창적인 기술력으로 세계시장에서 인정받는 회사로 거듭나고 있다. 배수관을 단단하게 코팅하고 누수문제를 해결한 PF파형강판을 국내 최초로 개발했는데, 이 기술을 보유한 기업은 픽슨과 캐나다 암텍사 2곳이 전부다. 이어 암텍사와의 합작법인을 설립했고 지난 2002년에는 미국 시카고에 법인을 설립했다.
픽슨이 물이 새지 않는 배수관인 PF파형강관이 개발하면서 그동안 우수관에만 적용했던 파형강관이 오·폐수관까지 확대할 수 있는 계기가 되고 있다. 파형강관은 아연도금 강판을 파형성형해 강도를 높인 다음 나선형식으로 조관한 제품이다. 구조적 안전성과 내구성이 탁월하며, 부식에 강하고 수명이 길어 경제적이고 시공이 간편하다는 장점이 있다. 1~10m까지 다양한 크기로 생산되기 때문에 좁은 장소에서도 설치할 수 있고, 장비 없이 인력으로도 운반할 수 있다.
이 같은 장점으로 도로, 택지개발, 경지정리, 임도개설 현장 등에서 널리 사용되던 파형강관에 누수 관리까지 더해 보다 많은 현장에 사용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이로 인해 많은 곳의 공사비용을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회사 측은 기대하고 있다. 이미 대한주택공사 등 많은 공기업이 이 제품을 선택했고, 미국 오라이언에서 ISO 9002 획득은 물론 기술표준원에서 우수품질과 신기술 인증을 받기도 했다.
픽슨이 이 같은 기술력을 확보한 데에는 끊임없는 투자와 직원들의 열정이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특히 2001년 설립된 기업부설연구소에서는 파형강관의 내구성 강화를 위한 다양한 연구 끝에 국내 최초의 제품을 출시할 수 있게 됐다.
회사는 이에 대해 직원들의 복지혜택으로 보답하고 있다. 자녀 초·중·고 입학 축하금은 물론 대학생 자녀들에게 전액 장학금 제도를 시행하고 있고, 연차별로 해외연수도 보내준다. 3·7·10년차 직원들에게는 해외연수를 보내주는데 이미 많은 직원들이 관련 제도로 다양한 나라를 다녀오고 있다. 개인은 물론 팀별로도 별도의 특별 성과금도 준다. 고생한 만큼 직원들에게 그대로 돌려주자는 회사의 방침에 따라 직원들의 근무의욕도 상승하는 효과가 있다.
특히 직원들의 가족을 살뜰히 챙기는 복지제도는 여성 직원들에게 높은 호응을 받고 있다. 세심한 부분까지 배려해 회사의 다양한 행사에 가족과 함께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다. 여름에는 수상스키, 겨울에는 스키장에 함께 가도록 지원하고 있고, 백두산이나 한라산 등반에는 온 가족을 동반해 같이 산행을 하기도 했다.
이 같은 복지제도 가운데서도 직원들의 가장 큰 자랑거리는 의외로 사회공헌 활동에 있었다. 지역사회 공헌을 위해 회사가 설립한 사회복지법인 ‘참샘동산’에서 매주 봉사활동을 하고 있는데, 시간이 지날수록 직원들의 참여가 높아지고 있다.
회사와 직원의 끈끈한 우애에 힘입어 픽슨은 최근 4년 만에 직원이 4배가량 늘었다. 그만큼 회사의 성장세가 가파르다. 매출 300억을 돌파하고, 수출도 400만 달러를 넘어섰다. 특히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에서 주문량이 급격히 늘어 최근 공장도 신축하고 중국에도 계열사를 설립하며 글로벌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우리는 이런 인재를 원한다

Q 인재 채용 전형은
>> 매년 공채로 뽑기도 하고 수시로 채용하기도 한다. 보통 1년에 10여명 선발한다. 서류 전형 뒤 면접을 보게 되고 3개월간 수습 과정이 있다.

Q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은
>> 바로 인성이다. 인성이 갖춰져 있지 못한 인재는 인재가 아니다. 일만 잘한다고 해서 인정하지는 않는다. 인성이 바로서야 일도 잘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동료들과의 호흡이 중요하기 때문에 일을 조금 못하더라도 길게 보고 인재를 뽑고싶다.

Q 인성 외에 참고하는 부분은
>> 창의력도 중요하다. 기술력으로 수출하는 기업이기 때문에 업무에 전문성을 지니고 창의적인 생각으로 새로운 것을 찾아내야 한다. 이러한 부분을 잘 숙지하고 면접에 임해야 한다.

기획관리실 김준영 실장

대 표 ─ 정성만
설 립 ─ 1994년
생산품 ─ 파형강관, 파형강판
직원수 ─ 100명
소재지 ─ 전라남도 광양시 광양읍
인동리 262-10
연락처 ─ 061-1577-5077
홈페이지 ─ www.fixoninc.com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