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마트와 기업형슈퍼마켓(SSM)의 영역 확장으로 전국의 전통시장이 지난 7년새 178개나 문을 닫은 것으로 집계됐다.
SSM은 골목상권을 지속적으로 잠식해 같은 기간 약 4배로 늘어났고 롯데마트, 이마트, 홈플러스 등 대형마트 3사의 매출은 2007년에 이미 전국 전통시장을 추월했다.
중소기업청과 시장경영진흥원, 한국체인스토어협회에 따르면 전통시장은 2003년 1천695곳에서 2010년 1천517곳으로 7년새 178곳이 없어졌다. 이에 따라 시장 내 점포는 23만~24만개 수준에서 2010년 20만1천358개로 20만개를 겨우 넘겼다. 이 기간에 대기업의 SSM은 234개에서 928개로 무려 694개가 늘었다.
이마트를 비롯한 대형마트 3사의 매출은 2003년 19조6천억원에서 2010년에는 33조7천억원으로 전통시장과 10조 가까이 격차를 벌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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