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학기술부는 2012년도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시행계획을 확정했다고 지난 20일 밝혔다.
과학벨트 시행계획은 크게 기초연구 환경 구축, 거점지구 조성, 과학기반 비즈니스 환경 구축 등 3개 부문과 중앙행정기관 및 지자체가 마련한 32개 세부과제로 마련됐다.
기초연구 환경 구축과 관련해선 이 분야 과학자로 구성된 25개 내외의 연구단을 설립, 국내외 우수 인재를 유치하고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해 작년 말 발족한 기초과학연구원의 안정화에 힘쓴다는 방침이다.
또 영 파이오니어 그랜트(Young Pioneer Grant), 기초과학특화 학연협력대학원과정 등의 프로그램을 운용해 해외 우수 과학자와 신진 과학자의 참여를 확대할 예정이다.
거점지구 조성 방안은 거점지구(대전 신동·둔곡 지구)개발 및 실시 계획을 올해 안에 수립해 본격적인 개발에 착수한다는 것이다.
거점지구와 인근 세종시에 외국인 생활권 조성을 위한 개발을 본격화하고 외국대학 유치와 외국인학교 개교를 통해 세계적 수준의 교육 시설과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거점-기능지구(청원군·천안시·세종시)간 쾌적한 교통 환경을 만들기 위해 대전역(KTX)∼세종시∼오송역(KTX)을 연결하는 광역 간선급행버스체계도 마련된다.
과학기반 비즈니스 환경 구축을 위해서는 거점지구 내 입주 기업의 유치 기준과 유치 전략을 수립하는 등 기업 유치를 위한 구체적인 내용을 담고 있다.
오는 2016년까지 2천억원 규모의 과학벨트 투자펀드도 조성된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