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르면 6월부터 고금리 빚을 진 청년들은 저금리 대출로 바꿀 수 있고 우수 기술을 보유한 청년은 담보 없이도 창업자금을 빌릴 수 있게 된다.
금융위원회는 은행권 기부금을 활용해 보증재원 500억원을 마련해 연리 20% 이상인 고금리 빚에 허덕이는 청년층이 저금리 상품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최대 2천500억원을 지원하기로 했다고 최근 밝혔다.
20대 청년들이 저축은행, 캐피탈 등에서 고금리로 돈을 빌리는 사례가 급증하는 현실을 개선하려는 조치다.
지난해 말 기준 20대들의 금융기관별 대출 규모는 전년보다 은행권 9.7%, 저축은행 15.8%, 캐피탈 20.1% 늘어났다.
지난해 6월 금융감독원 조사 결과, 대학생 약 16만명이 대부업체와 저축은행에서 4천537억원을 빌려 학자금(48%), 생활비(26%) 등으로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신용회복위원회 조사에서는 저신용층 대학생의 73.1%가 10%를 초과하는 금리를 부담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청년층 대출 보증재원은 오는 6월께 조성되고 전환대출 금리, 대출한도, 상환방식 등 세부사항은 미소금융재단과 은행 등에서 자율적으로 결정한다.
미소금융 재원은 자활의지가 있는 청년층에게 긴급 소액자금 용도로 1인당 3억원까지 지원된다.
5천억원 규모로 조성되는 청년창업지원펀드는 창업초기기업 등에 지원되고 대출심사 기준은 기술성·사업성을 우선해 고려하는 방식으로 개선된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