꾸준한 운동과 바른 생활습관 가져야

어깨는 매우 독특한 관절이다. 상하좌우, 360도 회전이 가능한 유일한 관절이기 이지만, 움직임의 폭이 크기 때문에 부상도 쉽게 입는다. 극심한 통증을 동반하는 어깨 질환은 다양한 요소들에 의해 발생할 수 있으며 무엇보다 바른 자세와 꾸준한 스트레칭이 중요하다. 어깨 질환의 종류와 증상, 그리고 이를 예방할 수 있는 생활 습관에 대해 알아보자

“어깨가 아픈데 오십견인가요?”
오십견이란 50대에 흔히 발생하기 때문에 별칭이 붙여진 병으로, 관절 운동이 제한 되어 동결견 이라는 별칭도 있지만, 의학적으로는 유착성 관절낭염이 맞는 표현입니다. 관절을 싸고 있는 관절낭이 유착되어서 생기는 병이란 뜻이지요. 이는 여러 가지 어깨 질환들 중의 하나이며, 다른 질환이 시간이 경과하면서 오십견의 증상으로 표현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70~80대에서 20~30대까지 모든 연령에서 발생 가능한 질병이며, 감염성 질환처럼 면역이 생기는 병이 아니기 때문에 한번 앓고 지나가더라도 또다시 재발할 수 있습니다.
발병 원인으로는 여러 가지 원인적 요소들이 거론되고 있지만 명확하게 밝혀진 원인적 요소는 없으며, 작은 외상, 스트레스, 운동 부족 혹은 과다, 어깨의 다른 질병 혹은 신체 다른 부위의 질병으로 어깨를 안 움직이는 경우, 경추 디스크 및 경추 염좌 등도 원인이 될 수 있고, 특별한 원인이 없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일반적인 증상으로는 관절 운동의 제한과 함께 극심한 통증을 호소합니다. 밤에 잘 때, 아픈 쪽으로 누울 때, 뒷주머니에서 지갑을 꺼낼 때, 브래이지어 입을 때, 머리를 빗을 때, 머리를 감거나 목을 닦을 때, 코트나 셔츠를 입고 벗는 동작들이 잘 안되면서 극심
한 통증을 호소합니다. 어깨 부분의 통증에서 목 부분이나 등, 팔뚝까지 통증이 뻗치는 경우도 있습니다. 꼭 전문의와 상담하여 각종 진단 과정을 거쳐, 어깨의 다른 질환이 아닌 것을 감별하여야 하며, 유착성 관절염으로 진단되면 이에 대한 치료를 조기에 시작하여야 합니다.

꾸준한 운동과 스트레칭이 중요
치료의 기본은 지속적이고 꾸준한 운동치료/스트레칭 입니다. 약물치료, 주사치료 등은 통증을 줄여주면서 스트레칭을 잘 하게 하기 위한 보조라고 생각하는 것이 좋습니다. 즉, 어떠한 치료도 관절 운동의 증가를 통한 유착의 해소 없이는 오십견을 치료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그만큼 스트레칭 등의 운동 치료가 중요하다는 뜻이지요. 근력 운동은 적절한 관절 운동 범위가 회복이 된 다음에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관절 운동의 범위가 부분적으로 회복된 상태에서 섣부르게 빨리 근력운동을 갑자기 시작하면 통증이 증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수술적 치료는 일부 제한적인 경우(100명의 환자 중1~2명)에 한해서 시행할 수 있습니다.

적절한 생활 습관의 변화로 많은 어깨 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특히 바른 자세가 중요합니다. 바른 자세란 자연스럽고 피로가 없는 척추의 자연 경사각을 유지 할 수 있는 자세로, 귀에서부터 다리 쪽으로 수직선을 그린다고 가정했을 때 귀를 지나 어깨 관절의 중앙을 거쳐 무릎과 발목뼈를 통과하는 선을 그릴 수 있다면 좋은 자세이고, 턱을 당기고 등 근육을 펴며 좌우 어깨는 같은 높이가 되도록 하고 목은 수직이 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의자도 너무 푹신한 쿠션이 있는 소파보다는, 다소 딱딱한 것으로 팔걸이가 있는 의자가 좋습니다.

오주한
분방서울대학교병원 관절센터 교수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