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세 이상 성인들은 청년실업 해법으로 중소기업 육성과 고졸 채용을 활성화해야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대경제연구원이 최근 전국 20세 이상 성인 남녀 1011명을 전화로 설문조사한 결과 청년실업 해법으로 ‘중소기업 경쟁력 강화(54.7%)’와 ‘고졸 채용 확산(33.3%)’ 순으로 호응도가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고 지난달 31일 밝혔다.
연구원은 “대기업보다는 중소기업이 일자리를 많이 만들고 있다는 것을 많은 사람들이 인식하고 있고, 최근 활성화되는 고졸채용에 대한 호응도도 높은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하지만 ‘채용보조금 지급(7.7%)’, ‘벤처 창업 지원(4.3%)’에 대한 호응도는 예상보다 낮게 나타났다. 이는 최근 실질적으로 창업이 쉽지 않은 상황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고 연구원은 분석했다.
반면 일자리 정보 제공과 직업훈련에는 높은 기대감을 보였다. 일자리를 늘리는 데 가장 도움이 되는 정책은 ‘일자리 정보 제공(49.4%)’, ‘직업훈련(32.6%)’, ‘고용 유연화(9.6%)’ 순으로 높았다. 하지만 기업과 관련성이 높고 구직자와는 직접적으로 연결되지 않는 ‘채용 보조금 지급(8.4%)’은 호응이 낮은 것으로 조사됐다.
근로시간 단축과 관련해서는 일자리를 늘리는 데 도움이 된다는 의견이 56.5%로 부정적인 답변(43.5%)보다 많았다.
또한 평생 직업훈련을 내실화하고 강화해 은퇴자와 실업자의 자영업 쏠림 현상을 막아야 한다는 의견에는 70.8%가 공감했다.
일자리 창출 효과가 가장 큰 산업으로는 환경·바이오 등 ‘신성장산업(36.9%)’이 의료·보육 등 ‘복지서비스업(25.2%)’을 많이 꼽았다. 전통 제조업 보다는 새로운 성장산업과 복지서비스업에 대한 국민들의 기대가 높다는 점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이어 자동차 등 ‘전통제조업(23.8%)’, 관광·체육 등 ‘기타 서비스업(14.2%)’ 순이었다.
연구원은 성장과 복지의 선순환에 대한 기대에 부응하려면 환경 바이오 재생에너지 등 신성장산업의 육성과 복지서비스업 활성화에 주력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고용 안전망 확충의 필요성 홍보와 중장기적 접근이 필요하고 일자리 정보 제공, 직업훈련 등에 대한 정부의 더 많은 관심과 예산 투자가 필요하다는 의견도 제시했다.
학력 차별 최소화, 직업교육 강화 대책을 마련하고 근로시간 단축에는 반대 의견도 많은 만큼 좀 더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번 조사에서는 성장과 복지에 대한 세대가의 의식격차도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성장과 복지 중 ‘성장이 우선’이라는 답변이 58.0%로 나타났지만 세대·계층·학력 간 견해 차이는 컸다.
성장 우선을 언급한 답변은 20대 41.7%, 30대 44.9%, 40대 63.9%, 50대 이상 77.1%다. 부유층일수록 성장 우선 응답이 많았다. 그러나 고학력일수록 성장 우선 비율이 낮았다. 중졸 78.4%, 고졸 66.7%, 대졸 51.9%, 대학원졸 57.7% 등이다.
‘성장과 복지 둘 다 중요하며 함께 갈 수 있다’는 의견에 공감한다는 답변이 77.0%에 달했다. 반대한다는 응답 23.0%보다 압도적으로 많았다.
‘성장과 복지 공존’에 호응한 비율(77.0.0%)이 성장이 우선이라는 응답(58.0%)보다 훨씬 많아 국민이 성장과 복지를 이분법적으로 생각하기보다 균형을 더 추구하고 있음을 짐작할 수 있다고 연구원은 설명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