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TV와 스크린 골프 등 전통산업에 IT(정보통신)기술을 융합해 상품을 만드는 ‘스마트 상품’ 출시가 새로운 조류로 자리잡아가고 있지만 이를 활용하는 국내기업은 25%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상공회의소(회장 손경식)가 최근 국내 기업 300곳을 대상으로 ‘산업계의 IT 활용실태와 향후 과제’를 조사한 결과, IT 융합을 통해 스마트 상품을 출시했거나 이를 추진하고 있는 기업은 전체의 25.3%에 머물렀다고 밝혔다.
스마트 상품을 출시한 기업을 규모별로 보면 대기업은 44.6%에 이르렀지만 중소기업은 16.8%밖에 되지 않아 IT 융합에서도 양극화가 심각한 것으로 드러났다.
자동차 관련 업종은 40.6%, 조선업종은 36.7%로 IT 융합의 활용도가 비교적 높은 반면 유통(16.0%), 기계(14.0%), 건설(3.0%) 업종은 활용도가 낮았다.
기업들의 IT 신기술 활용도 역시 낮은 것으로 조사됐다.
버스카드처럼 주파수를 통해 정보를 인식할 수 있는 RFID(무선인식) 기술을 업무에 활용중인 기업은 전체의 13.0%였고, 위성위치 추적시스템인 GPS를 사용하고 있는 기업은 5.0%에 그쳤다.
‘개인 컴퓨터가 아닌 인터넷이란 구름위에서 정보처리를 하게 한다’는 신기술 클라우드 컴퓨팅의 사용비중은 19.7%인 것으로 집계됐다.
반면 지문인식 등 생체인식기술은 38.7%, 영상회의는 39.0%, 원격접속제어는 41.0%로 상대적으로 많이 활용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 IT 융합을 추진중인 기업을 대상으로 ‘가시적인 성과가 있었는가’라는 질문에는 65.6%가 ‘비용절감, 납기일 단축 등 생산성의 향상이 있었다’고 답했고, 14.4%는 ‘신제품 개발로 매출이 향상됐다’고 응답했다.
대한상의 관계자는 “최근 해외에서는 IT 융합에 따른 전통산업의 ‘스마트화’로 제3의 산업혁명이 진행되고 있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며 “IT 융합은 무한대로 신시장을 창출하고 세계 경기회복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