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정부의 지원 혜택을 받지 못했던 문화콘텐츠 분야 중소기업들이 해외에 직접 나가지 않고도 수출을 모색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가졌다.
중소기업청(청장 송종호)은 코트라(사장 오영호)와 삼성동 COEX 그랜드볼룸에서 지난 7일~8일 이틀간 ‘Korea Media & Content Market 2012(KMCM 2012)’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올해로 4회째를 맞는 이번 행사는 영화, 드라마 등 방송영상부터 게임, 애니메이션, 캐릭터, 스마트 미디어, 한류스타 콘텐츠 등 문화콘텐츠 전반을 소개하고 해외 바이어들과의 수출 상담을 벌이는 문화콘텐츠·미디어분야 B2B 상담회이다.
이번 행사에 참가하기 위해 전 세계 24개국에서 총 96개 글로벌 콘텐츠 기업들이 한국을 찾았다.
방송·영화 분야에서는 영화 ‘아바타’ ‘타이타닉’ 등으로 유명한 할리우드 영화스튜디오 ‘The 20th Century Fox’, 북미와 유럽의 대부분 국가에 영상콘텐츠를 배급하는 영국 ‘Panini Media’, 일본 지상파채널 ‘TV Asahi’ 등이 참가했다.
애니메이션 분야에서는 전 세계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끈 영화 어벤져스의 초인들을 창작한 美 최대 코믹북社 ‘Marvel Entertainment’, 콘텐츠 분야는 ‘American idol’ ‘X-Facter’ 등 전 세계 오디션 프로그램 열풍을 일으킨 ‘Fremantle Media’ 등 글로벌 정상급 기업들이 참가했다.
이번에 참가한 해외 바이어들은 한국 드라마, K-POP, 한류스타 MD상품 등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아 전 세계적인 신(新)한류 열기를 체감케 했다.
특히 일본, 중국, 동남아 등 기존 한류권역 외에 50% 이상이 북미, 중남미, 오세아니아, 유럽 등 새롭게 한류를 인지하는 권역에서도 참가하는 등 큰 관심을 보였다.
중기청 이정화 해외시장과장은 “문화콘텐츠 산업은 고성장 산업이자 ‘저탄소 녹색성장’을 선도할 미래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이 분야에 대한 지원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감과 동시에 이번 행사가 문화콘텐츠 분야에서 전 세계적으로 한국을 대표할 수 있는 상담회로 육성할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