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골격계 질환 예방 등을 위한 산업안전보건 규칙 개정안이 지난 14일부터 발효된 가운데 조선, 자동차 등 산업계가 협의체를 구성, 범경영계 차원의 공동대응 방안을 본격 모색하는 등 비상체제에 돌입했다.
최근 업계에 따르면 조선·중공업·자동차 12개 업체는 지난 5월초 한국경영자총협회 이사국 산하에 ‘기업안전보건위원회’를 신설했으며 지난 14∼15일에는 삼성중공업 거제조선소에서 실무위원회를 긴급 소집, 대응책을 논의했다.
기업안전보건위원회에는 현대중공업,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 한진중공업, 현대삼호중공업, 현대미포조선 등 조선·중공업체 9곳과 현대차, 기아차, 쌍용차 등 자동차업체 3곳이 회원으로 참여하고 있다.
경총은 이 위원회 산하에 자문위원회와 실무위원회, 현장대책반, 업종별·지역별 협의회를 설치했으며 추후 산재사고가 빈번한 업종과 노사분규가 잦은 사업장으로 조직을 확대할 예정이다.
이번 실무위원회 회의에 참석한 경총 관계자와 각 회원사 부서장급 임원 20여명은 정부 고시에 명기돼 있는 부담 작업의 기준이 구체적이지 못한 점과 10명 이상의 산재 환자가 발생한 사업장에 대해 정부가 직권으로 예방 프로그램 시행을 명할 수 있도록 한 점 등은 문제가 있다고 보고 지속적으로 개선을 건의키로 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