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는 최근 2012년 하반기 경영환경전망을 통해 올해 세계 자동차 판매는 하반기로 갈수록 성장세가 감소되는 ‘상고하저’(上高下低)로 내다봤다.
상반기까지는 일본업체들이 지난해 일본 대지진으로 인한 생산차질을 만회하면서 전세계적으로 3천970만대가 판매돼 7%의 성장세를 보였지만 하반기 이후에는 유럽발 재정위기의 신흥시장 확산, 미국의 경제 회복세 약화 등으로 성장률이 4%대로 떨어질 것으로 예상했다.
다만 연간 판매대수는 7천840만대로 작년보다 5.8% 늘 것으로 추산됐다. 이는 작년 증가율(4.8%)을 웃도는 것이다.
올해 세계 자동차 시장의 특징은 ‘지역별 차별화 심화’와 ‘주요 메이커 공세강화’로 분석됐다.
특히 지난 금융위기 이후 성장을 지속하며 세계 자동차 산업을 견인했던 브라질과 러시아, 중국 등 신흥권 시장의 활력이 크게 떨어지는 것을 위협 요인으로 지목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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