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자치계약법에서 정한 지역제한 시행을 통해 경기도 내 중소기업 판로 활성화에 나서야 합니다.”
지난 3일 반월염색사업협동조합에서 열린 ‘김문수 경기도지사 초청 간담회’에서 지역 중소기업인들은 이같은 애로사항을 전달했다.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장과 김병근 경기지방중기청장 및 경기지역 협동조합이사장, 중소기업 대표 등 90여명이 참석한 이날 간담회에서 지역 중소기업들은 ▲물품구매시 지역제한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지원 ▲경기지역 중소기업제품 홈쇼핑 판매 지원 ▲경기도 중소기업육성자금 지원대상 확대 ▲파주시 상지공단 진입로 확장 등 10여건의 애로사항을 건의했다.
장규진 인천경기기계조합 이사장은 “경기도내 31개 시군의 경우 중소기업자간 경쟁제품 및 120개 공사용자재 분리발주 품목 구매시 관련법에서 정하는 금액에 대해 지역제한 없이 물품을 구매하고 있다”며 “타도 및 광역시의 경우 철저한 지역제한으로 경기도내 업체의 입찰 참여기회가 배제돼 심각한 수주 역차별을 겪고 있는 만큼 경기도의 철저한 행정지도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완표 경기인쇄조합 이사장은 “경기도는 자체종합인쇄발간실을 운영하면서 도청뿐만 아니라 산하기관의 인쇄물량도 직접 인쇄하는 등 그 규모가 2010년 40억8천만원에 달했다”며 “종합발간실에서는 긴급 또는 보안을 요구하는 업무용 인쇄물만 소화하고 나머지 물량은 경기도내 인쇄업체에 발주해 달라”고 요청했다.
경기지역 중소기업제품 홈쇼핑 판매지원과 육성자금 지원대상 확대 요청도 나왔다.
심정섭 광주왕실도예조합 이사장은 “판로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도내 중소기업 지원을 위해 TV홈쇼핑 입점지원이 필요하다”며 “중소기업전용 ‘홈&쇼핑’이 개국한 만큼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최태은 ㈜에이씨티항공화물터미날 대표는 중소기업육성자금 지원대상을 유통업체로 확대해 달라고 요청했다.
지역 유통업계지원 목소리도 나왔다.
김남현 광명수퍼조합 이사장과 윤희정 성남수퍼조합 이사장은 중소유통공동물류센터 건립지원을 요청했다.
이와 관련 김남현 이사장은 “임차 물류센터에서 5천여 품목을 공동구매해 광명, 시흥 일원 소상공인 80여 곳에 공급하고 있다”며 “현 물류센터가 보금자리 주택으로 지정된 만큼 대체부지를 마련해달라”고 요청했다.
윤희정 이사장은 “우리조합 공동물류센터는 성남, 광주, 이천 등에 소재한 5백여 회원에게 물품을 공급하고 있으나 규모가 협소해 수요를 감당하기 어렵다”며 중소유통공동물류센터 건립이 가능토록 적극적인 지원을 건의했다.
박은숙 군포산본시장상점가조합 이사장은 “소상공인들이 대형마트 및 SSM과 경쟁하기 위해서는 경영방식의 현대화가 절실하다”며 “점포별 홈페이지 및 판매상품, 배송시스템 등으로 구성된 전통시장 전산시스템 구축을 지원해 달라”고 요청했다.
자동차관리사업의 적정규모 일괄조사 건의도 이어졌다.
경기자동차정비업조합 김경열 이사장은 “자동차 정비업 적정 공급규모 파악 조사가 시·군단위별로 별도 용역 발주할 경우 막대한 예산낭비가 우려된다”며 “경기도에서 일괄용역 발주해 시·군에서 활용하도록 해 달라”고 요청했다.
인프라 확충 요청도 이어졌다.
한진우 서일석유(주)대표는 광현신도시 상현구간에서 43번 도로까지 100m 구간의 연결도로 신설을 요청했고 장보영 ㈜개선스포츠 대표는 “파주시 상지석동 에 있는 상지공단 진입로가 좁아 콘테이너 출입에 어려움이 많은 만큼 진입로 확장이 필요하다”고 건의했다.
이주용 ㈜용진테크 대표는 “공장 내에 상수도가 들어오지 않아 식수문제로 상당히 불편하다”며 “비용 일부를 회사가 부담 할테니 조기 설치될 수 있도록 지원해 달라”고 밝혔다.
답변에 나선 김문수 지사는 “물품구매시 지역제한과 물류창고 건립 등 다양한 건의에 대해 지속적인 소통채널을 가동해 적극적으로 해결해 나가겠다”며 “광교신도시 신규도로 연결사항은 구조적으로 불가능한 만큼 양해해 달라”고 밝혔다.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장은 “이번 간담회를 통해 경기지역 중소기업계의 다양한 애로 및 건의사항에 대한 해결 방안 모색으로 지역 중소기업에 활력을 불어넣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 중소기업중앙회는 지난 3일 안산시 반월염색사업협동조합에서 중소기업 대표 등 9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김문수 경기도지사 초청 간담회’를 가졌다. (사진=나영운기자)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