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의 브랜드 가치가 전세계 500개 기업 가운데 6위에 올라 코카콜라, GE, 토요타 등을 제쳤다. 500대 기업에는 한국기업이 10개사나 포진됐다.
브랜드평가 컨설팅업체인 브랜드 파이낸스는 23일 세계 500대 기업의 브랜드 가치를 평가한 결과 삼성의 순위가 지난해 18위에서 올해 6위로 뛰어올랐다고 밝혔다. 삼성 브랜드 가치가 글로벌 ‘톱 10’에 진입하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삼성의 올해 브랜드가치는 381억9700만달러로 평가됐다. 이는 지난해 가치 평가액 215억1100만달러보다 56% 늘어난 수치다. 평가된 가치는 브랜드로 인해 창출될 예상 현금흐름의 순 현재가치를 뜻한다.
이 밖에는 현대자동차그룹 계열사의 순위상승이 두드러졌다. 현대자동차는 130억9800만달러로 지난해 230위에서 올해는 63위로 무려 167계단이나 수직 상승했고, 기아차 순위가 397위에서 195위로로 올랐다. LG전자도 지난해 168위에서 87위로 뛰어올라 100위권 안에 들어섰고, 대우가 순위권 밖에서 250위로, SK가 416위에서 277위로, KT가 461위에서 298위로 각각 상승했다.
신한금융지주는 421위로 올해 처음 500위권에 진입했다. 한국의 금융기업이 글로벌 500대 브랜드에 포함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반면 한국가스공사는 지난해 447위에서 올해 456위로, 포스코는 지난해 396위에서 올해 472위로 내려앉았다.
브랜드가치 1위 기업은 애플로 작년 1위였던 구글을 제쳤다. 애플은 역대 최고 평가액인 706억달러로 작년 평가액 295억달러에서 무려 200% 이상 불어났고, 순위도 8위에서 1위로 뛰어올랐다.
올해 2위로 물러선 구글에 이어 3위 마이크로소프트, 4위 IBM으로 톱4를 모두 IT(정보기술) 기업이 차지했다. 5위 자리에는 지난해 3위였던 월마트가 올라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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