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중견 유통업체 10곳 중 7곳 이상은 올해 점포 매출액이 작년보다 줄어들 것으로 예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상공회의소가 최근 전국 500개 중소·중견 유통업체를 대상으로 ‘유통업체 경영 실태 및 성장 전망’을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올해 예상 매출액을 묻는 말에 74.0%가 ‘감소할 것’이라고 답했다. ‘비슷할 것’이라는 답변은 14.0%, ‘증가’는 12.0%였다.
규모별로 소상공인(상시 종업원 수 4명 이하)의 82.6%가 감소할 것으로 내다봤고 5∼9명 단위 소기업의 76.1%, 200명 이상 중견기업의 68.2%, 10명 이상 199명 이하 중기업의 63.6%가 이같이 예상했다.
매출 감소를 예상한 기업들은 66.4%가 그 이유로 ‘소비심리 위축’을 가장 많이 꼽았고 ‘물가 상승에 따른 실질소득 감소’(16.0%), ‘동일 소매업태간 경쟁’(7.6%), ‘온라인 등 타소매업태와 경쟁’(3.0%), ‘가격 경쟁력 취약’(2.2%), ‘상품 경쟁력 취약’(0.5%) 등을 차례로 들었다.
올해 전반적인 점포 경영상황에 대해서도 응답기업의 74.6%가 ‘작년보다 어렵다’고 답했고 1일 평균 방문객수와 1회 평균 구매금액이 작년보다 줄었다는 응답도 각각 69.7%, 68.5%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향후 5년간 매출전망에 대해서도 부정적인 의견이 많았다. 5년후 매출액이 현재보다 늘어날 것인지를 묻는 질문에 ‘감소할 것’(31.4%)이나 ‘비슷할 것’(28.2%)이라는 응답이 59.6%로 ‘증가할 것’(40.4%)이라는 답변을 웃돌았다.
중소·중견 유통업체의 성장을 위해 정부가 추진해야 할 과제로는 ‘세제지원’(33.6%), ‘자금 및 보증지원 확대’(29.8%), ‘대형유통 규제’(18.4%) 등을 거론했다.
대한상의 관계자는 “3분기 경제성장도 부진을 면치 못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당분간 중소 유통기업의 어려움이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면서 “불황을 타개하기 위해서는 중소상인 스스로 상품구색 개선 및 가격인하를 위한 유통시스템 구축 등 근본적인 경쟁력 강화를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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