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 리더들을 보면 대체로 자기 자신이 브랜드임을 간과하는 것 같다. 소상공인 리더들은 어떤 자리에서든 첫인상을 좋게 만들 수 있는 기회는 단 한번뿐이라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왜냐하면 사람들은 당신의 많은 것에 주목하면서 끊임없이 평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소상공인 리더들은 마케팅을 충분히 인식하면서 세심하게 시간을 관리하고 열정과 창의력을 투자해야 한다.
그리고 소상공인 리더들은 내 사업에 대해 짧고 명확하게 정리해서 표현할 줄 알아야 한다. 두서없이 말을 하거나 기능적인 측면만 나열해서 말하면 대부분 사람들은 내 사업에 대해서 나중에 거의 기억을 못할 것이다. 그래서 나를 각인시키고 내 사업에 대한 기억을 오랫동안 남기려면 핵심적인 내용을 함축해 묘사할 줄 알아야 한다.
예를 들면 ‘친환경 돼지고기 전문점을 저렴한 가격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라는 식으로 명확하게 표현하여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내 사업의 마케팅 메시지에 초점을 만들어내고 호기심을 자극하는 것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는 것이다. 어느 정도 관심을 끌어냈다면 쌍방향 대화로 내사업을 좀 더 상세하게 표현해야 한다. 내 업체가 제공하는 강점과 혜택을 설명해 경쟁우위를 밝혀 확신과 신뢰를 주어야 한다.
사람들이 나를 판단하는 요소들을 정리해 보면 미소, 냄새, 직함, 메이크업, 키, 소지품, 장신구, 헤어스타일, 의상, 목소리 톤, 필체, 자동차, 전화매너, 열정, 경청 등 무수히 많다. 그러므로 소상공인 리더들은 항상 사전에 세심하게 준비하여 사람들이 전문성을 느낄 수 있도록 나를 마케팅하는 것을 습관화해야 한다.
또한 소상공인 리더들은 목소리의 톤을 다양하게 조절하면서 적절한 제스처와 함께 메시지를 강화시켜야 한다. 뿐만 아니라 지속적으로 시선을 맞추고 이따금씩 미소를 지으며 자신의 요점을 납득시켜야 한다. 자신의 말에 대한 고객의 반응을 지켜보면서 실시간으로 수정할 수 있어야 하며 고객의 바디랭귀지를 파악하고 그에 따라 반응해 대처해야 한다. 준비없는 무심한 메시지가 인생의 총체적인 목표를 파괴할 수도 있다는 것을 염두에 두라.
현명한 소상공인 리더들은 무심한 메시지를 보내지 않는다. 그런 메시지는 넘을 수 없는 장벽을 만든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삶의 95%를 무의식중에 살고 있으며, 5% 정도만 의식하면서 생활을 한다고 한다. 결론적으로 내가 무슨 말을 하고 있는지, 내 말이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아이디어를 전달하고 있는지를 인식하라는 것이다.
개인적인 체크리스트를 작성해보라. 지금 당신은 어떻게 메시지를 보내고 있고, 당신 자신을 어떻게 마케팅하고 있는가? 최대한 빨리 준비해 사람들의 무의식 상태의 뇌리에 자신과 사업에 대한 명확한 인식을 심어 놓는다면 성공의 큰 밑거름이 될 것이다.

한수영
BS Consulting 소장 / 이메일:hsy640@naver.com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