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벤처기업협회가 벤처기업 홍보담당자들의 모임인 벤처홍보네트워크 결성식에 참여한 기업 45개사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홍보전담부서가 없는 회사가 26개사로 전체의 58%를 차지했다.
홍보전담부서가 없는 회사들은 주로 마케팅부서(12개사), 기획관련부서(9개사), 관리지원부서(3개사) 등에서 홍보를 담당하고 있다고 응답했으며 아웃소싱(1개사)을 통해 홍보하는 기업도 있었다.
홍보전담인력은 1명인 회사가 22개사로 가장 많았고 2명이 11개사로 그 뒤를 이었으며 ‘없다’고 응답한 회사도 5개사나 됐다.
이들은 대외 홍보와 관련한 애로사항으로 홍보기술 부족, 언론매체의 무관심, 언론매체 정보부족, 사내 무관심 등을 들었다.
홍보와 관련해 기업내에서 겪는 어려운 점으로는 인원 및 예산 부족, 최고 경영자 및 구성원들의 홍보마인드 부재, 홍보소재 빈곤, 홍보맨에 대한 사내 위상 부족 등이 꼽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