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10명중 9명은 ‘창조경제’ 필요성에 인식을 같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래창조과학부는 정책수립 자료로 활용하고자 ‘창조경제 개념과 정부 역할 등에 대한 인식과 이해도’ 설문조사에서 박근혜 대통령의 국정 핵심비전인 창조경제에 대해 응답자 92.0%가 ‘창조경제는 필요하다’고 답했다고 전했다.
이번 조사는 미래부가 창의재단, 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현대경제연구원과 3개 기관 공동으로 진행했으며, 이달 5~9일까지 5일간 3개 기관서 단체메일을 받아보는 총 6532명이 참여했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대부분 응답자들은 창조경제에 대해 어느 정도 공감하지만 이제는 말 보다는 행동으로 보여주기를 바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들은 ‘창조경제에 대해 들어본 적 있나’는 질문에서 87.8%가 ‘있다’고 답했다. 또 ‘창조경제 개념에 동의하는가’라는 질문에선 85%가 ‘동의한다’고 대답했다.
창조경제 필요성을 묻는 질문에서도 92%가 ‘필요하다’고 답해 압도적인 지지율을 보여 새로운 기대를 걸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창조경제 실현을 위해 미래부가 제시한 정책과제인 △ICT(정보통신기술)와 과학기술력 강화 △새로운 먹거리 제시 △벤처·중소기업 육성 △창의성의 공정한 보상 △국민과의 공조 △세계시장 개척 등의 세부항목에 관해 87.1%가 필요성에 공감대를 보였다.
다만 실천 가능한 과제를 제시하고, 하나씩 풀어나가야 한다는 지적도 있었다고 미래부는 전했다.
하지만 우리 국민들의 상당수는 창조경제가 이전 정부가 지향했던 경제와 다르지 않다고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창조경제가 이전 경제와 다른지에 대해서는 다르지 않다는 답이 55.5%로 다르다는 응답 44.5%보다 다소 많았다.
미래부는 이에 따라 구체적인 실천전략과 이를 달성하는데 필요한 과제를 확실히 제시하고 이행해 성공사례를 만들어 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창조경제를 책임지는 부처로서 미래부가 해야 할 일에 대해선 ‘국민 개개인의 상상력과 창의력이 발현될 수 있는 환경 조성’(31.0%)을 우선으로 봤으며, 다음으로 ‘정부부처간, 정부-민간 협력 활성화’(24.0%)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창조경제를 위해 정부에 바라는 점에 대해 직접 서술하는 항목에서는 ‘누구나 도전이 가능한 사회 인프라와 기회균등’에 해당하는 응답이 35.7%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일자리 창출, 고용안정, 경제 활성화, 복지, 공평한 분배 및 행복한 삶’을 꼽은 응답자도 34.4%에 달했다.
이밖에도 ‘아이디어가 실패해도 시도하는 환경 조성’, ‘공정경쟁이 가능한 환경과 관리감독’, ‘사회적 약자에 대한 지원’ 등 다양한 의견이 나왔다.
창조경제 실현이 가져다주는 미래상에 대해선 ‘기술, 산업, 문화 등이 교류하며 새로운 산업을 계속 창출’(24.9%)을 최우선으로 꼽았고, ‘경제가 성장과 일자리로 국민에게 많은 혜택이 돌아가는 사회’(23.6%)가 그 뒤를 따랐다.
미래부 관계자는 “이번 조사에서 확인된 다양한 의견과 희망 메시지를 정책에 적극적으로 반영해 국민이 체감하고 만족하는 정책을 수립하고, 우리 경제의 새 역사를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