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통상자원부(장관 윤상직)는 2013년 ‘IT기반 ESCO(Energy Service Company) 시범 보급사업’ 시범과제 공모를 통해 7개 시범과제를 선정했다고 지난 2일 밝혔다.
이번 시범사업은 정보통신기술을 에너지 분야에 접목해 에너지 절약 및 효율개선을 이용자가 편리하게 시스템화할 수 있는 관리모델을 발굴, 지원하는 사업이다.
올해는 중소기업 역할 강화 추진으로 프로젝트 주관사를 모두 중소기업으로 선정한 점이 눈길을 끈다. 대기업은 참여기관 자격으로만 허용해 IT 생태계 개선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총 15억원(정부)을 지원, 과제 특성에 따라 ▲ESCO ▲IT기업 ▲에너지사용자 등이 컨소시엄을 형성해 공장(FEMS/ 자동차부품, 섬유, 석유화학), 건물(BEMS/ 공공 역사), 수송(선박) 등 신규 분야에 대한 시범적 에너지관리시스템을 구축하게 된다.
이번 지원 사업은 IT전문기관인 정보통신산업진흥원과 에너지관리공단을 통해 수행되며 향후 6개월간의 구축 및 운영단계를 거쳐 성과검증 등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이번 시범사업을 통해 에너지관리시스템(EMS)의 효용성을 확인하고 에너지 절감 비용의 계량적 분석 등을 통해 에너지 절약 및 효율향상 관련 시장기반을 조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유형별로 구축·운영의 요령을 담은 가이드라인을 제작해 시스템 공급자·ESCO 등이 유사한 사례에 적용·확산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