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수 소프트웨어 인력에게 수준 높은 임금을 주려면 피땀 흘려 개발한 소프트웨어가 ‘제 값’을 받을 수 있어야 합니다.”
소프트웨어 중소기업인들이 창조경제 실현을 위해서는 단가깎기 등의 고질적인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근혜 정부의 국정철학인 ‘창조경제’를 이끌어가기 위해 미래창조과학부가 본격적인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정보통신기술(ICT) 전담 차관을 맡고 있는 윤종록 미래부 제2차관이 SW기업인과 간담회를 가졌다.
지난 1일 서울 구로디지털단지에 위치한 DBMS 솔루션업체 알티베이스를 방문해 현장 목소리를 듣고, 이어 소프트웨어 전문업체 대표들을 한자리에서 만났다.
이 자리에 참석한 SW기업인들은 지속적인 이공계 기피현상 및 그로인한 인력난에 대한 어려움을 토로했다.
김영철 알티베이스 대표는 “인력난을 해결하고자 기업이 인턴십과 장학금을 지원하며 인재를 키운다. 하지만 이들은 인턴십이 끝나고 나면 연봉을 두세배 받는 외국계 소프트웨어 업체로 이직해 상실감을 느낀다”라고 말했다.
이어 “대기업과 컨소시엄을 맺어 프로젝트라도 하는 날에는 프로젝트 마감과 동시에 핵심 인재들도 우수수 빠져나간다. 눈여겨본 능력있는 인재들을 대기업들이 적극적으로 빼내가기 때문”이라며 어려움을 전했다.
송재영 소프트웨어 전문기업협회 상근부회장은 “인력난만큼이나 소프트웨어 기업인들을 어렵게 하는 것이 외산 소프트웨어와의 차별”이라며 “창조경제를 위해서는 일단 우리 중소기업이 개발한 우리 기술에 대해 ‘제값’을 받을 수 있는 제도적 환경을 조성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 외에도 간담회에 참석한 기업인들은 SW산업진흥법 개정으로 지난 1월부터 공공 SW분야 대기업 참여제한 제도가 시행된 이후 체계적인 직원이 필요한 시점이라며, 상용 SW 유지관리 금액의 현실화와 SW산업 투자를 위한 정책자금 조성 등을 건의했다.
이에 대해 윤 차관은 “정부에서도 국가 전략산업으로서 SW 산업의 새로운 성장 모멘텀 확보를 위해 전문가들과 함께 ‘SW 혁신전략’을 마련 중”이라고 답했다.
해당 혁신전략은 내달 확정될 예정이다. 주요 정책 방향은 ▲정부부터 SW 제값주기 등 가치를 인정하는 환경을 만들고 ▲기업간 협력기반 및 수·발주자간 상생문화를 조성하는 등 소프트 인프라 개선 도모 등이다.
또 ▲어릴 때부터 SW 언어를 배우는 환경을 조성하고 ▲SW R&D 투자 확대 ▲대규모 시범사업을 통한 SW 시장 창출 ▲아이디어를 가진 젊은 청년이 쉽게 창업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 SW기업의 해외진출을 전략적으로 지원하는 등 글로벌 역량 강화에도 주력한다.
윤 차관은 “자원이 없는 우리나라에서 SW 산업은 창의인재와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타 분야와 융합을 통해 신시장과 일자리를 창출하는 창조경제 실현의 핵심수단”이라며 “정부가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다해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