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 절반 이상이 올해 경기가 내수침체 등으로 지난해보다 악화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경제 양극화 해소와 내수 활성화 등 서민경제 활력회복을 위한 정부대책이 시급한 실정이다.
중소기업중앙회(회장 김기문)는 최근 전국 소상공인 800명을 대상으로 ‘새해 소상공인 경기전망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의 51.2%가 올해 경기가 지난해보다 악화될 것이라고 답했다고 밝혔다.
작년과 동일할 것이라는 응답은 39.3%였으며 경기가 호전될 것이라는 응답은 9.5%에 그쳤다.
경기악화 이유로는 46.6%가 내수침체를 꼽았으며 이어 물가상승(16.8%), 인건비·구인난(8.3%), 대기업의 시장잠식(7.6%) 등 순이었다.
소상공인들의 59%가 올해 매출이 줄어들 것으로 전망했고 경상이익 역시 64.5%가 감소할 것으로 예상했다.
자금사정(54.5%)도 지난해보다 악화될 것이라는 응답비율이 절반을 넘었다.
새해 사업운영 계획은 응답자의 82.7%가 작년과 변동이 없다고 밝혔다. 그러나 사업축소·업종전환·사업철수(13.3%)를 계획한다는 응답이 사업확장(4%)보다 많았다.
소상공인 활성화를 위한 현 정부 현안과제로는 내수활성화 주력(30.9%), 물가 안정(26.2%), 기업 간 공정거래 확립(9.5%), 대기업의 중소기업 적합업종 진입제한(8.8%), 소상공인 자금확대(8.4%) 등을 꼽았다.
기타 소상공인 정책건의 내용으로는 △세금감면 및 소상공인에 대한 공공요금 인하 △소상공인의 카드수수료 인하 △기업규모에 따른 최저임금 차별화 △과도한 복지정책을 지양, 경제성장 위주의 정책 △대기업 프랜차이즈의 골목상권 입점제한 등을 요청했다.
이운형 중기중앙회 소상공인정책실장은 “각 기관의 경기 회복 기대에도 불구 소상공인 대다수는 경기가 어려울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며 “경제 양극화 해소와 내수 활성화 등을 통해 서민경제가 활력을 회복하도록 돕는 정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