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신(新)경영의 새로운 출발’, 현대·기아차 ‘더 나은 미래를 향한 동행’, LG전자 ‘다정다정(多情多正)한 동반성장’, 롯데마트 ‘동반성장 징검다리’, 롯데홈쇼핑 ‘MoM 편한 동행(同行)’.
동반성장이 기업경영의 화두로 등장한 후 진행하고 있는 대기업들의 동반성장 노력이 서서히 성과를 거두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국경제인연합회 중소기업협력센터는 지난 15일 FKI타워 컨벤션센터에서 기업 스타일을 살린 ‘한국형 동반성장 모델’ 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는 삼성전자와 현대·기아자동차, LG전자, 롯데홈쇼핑, 롯데마트 등 5개 기업의 상생 프로그램을 대학 교수들이 분석한 결과를 담았다.
삼성전자 사례는 김기찬 가톨릭대 경영학과 교수가 분석했다. 김 교수는 삼성전자의 동반성장이 협력사의 연구개발(R&D) 역량 강화를 통해 글로벌 전문 강소기업으로 키우는데 역점을 두고 있다고 밝혔다.
김 교수는 “삼성은 유망 중소기업에 자금·인력·기술 등을 집중 지원하는 ‘강소기업 육성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아이디어와 기술력은 있는데 자금이 부족한 중소기업에 신기술 개발자금을 지원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에 따라 2011년부터 삼성전자의 강소기업 육성프로그램에 참여해 삼성전자로부터 ‘2013년 올해의 강소기업’으로 선정된 14개사는 2010년 대비 2012년 매출이 1조원 가량 늘었고 이중 절반이 세계 시장점유율이 5위권에 속해 있다.
김 교수는 이런 삼성의 동반성장 노력에 대해 “‘삼성그룹 계열사 대부분이 조립산업이기 때문에 협력사를 키우지 않고는 모체인 삼성도 살아남지 못한다’는 1993년 이건희 회장의 신경영선언에서 비롯됐다”고 설명했다.
현대·기아차는 장기거래와 해외 동반진출 등을 통해 중소협력사를 중견기업으로 키우는데 주력하고 있다.
이종욱 서울여대 교수는 “현대·기아차는 2만여개의 자동차부품중 95% 이상을 협력사에서 구매하기 때문에 협력사의 경쟁력이 곧 완성차의 경쟁력이라는 신념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LG전자 사례를 연구한 전상길 한양대 경영학부 교수는 “LG전자는 생산현장의 공정혁신 및 경영컨설팅 담당 직원들을 수개월간 협력사에 보내 실적개선을 돕는 시스템을 도입해 동반성장 성과를 내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승철 전경련 상근부회장은 “대·중소기업의 동반성장도 기업특성에 맞게 다양한 스타일로 추진돼야 기업의 창의성이 발휘된다”며  “산업계 전반으로 동반성장이 확산돼 창조경제 실현과 건강한 산업생태계 구축에 기여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