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서랍 속 기술’을 사업화 하는 데 8981억원을 투자하기로 결정했다.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문기)는 R&D(연구개발) 성과와 기술사업화 간 연계 공백을 메우기 위해 ‘R&D성과확산을 위한 기술사업화 추진계획’을 시행한다고 지난 16일 밝혔다.
이를 통해 전체 R&D 투자액 대비 1.7%(2013년 기준)였던 사업화 투자를 2017년까지 4.0%까지 끌어올리고, R&D 생산성(투자액 대비 기술료 수입) 또한 2.4%(2013년 기준)에서 4.0% 늘린다는 목표다.
미래부는 이를 위해 △수요자 지향형 R&D 혁신 △기술사업화 역량 강화 △사업화 추진체계 개선 △네트워크 강화 등을 뼈대로 한 ‘4대 전략·10대 세부과제’를 설정하고, 오는 2017년까지 단계별 추진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미래부는 우선 수요자 지향형 R&D로의 전환을 꾀하기 위해 R&D 기획을 ‘개방형 체제’로 전환한다. 온라인 아이디어 사업화 창구인 창조경제타운을 적극 활용하고, R&D 기획 과정에서 민간기업협의체를 구성해 의견을 반영하는 식이다.
또 R&D 기간에 ‘사업화지원기간’을 6개월 내외로 하고, R&D 성과에 대한 시험검증 및 품질인증을 확대해 공공연구기관의 손길을 떠난 기술이 현장에서 바로 쓰여질 수 있도록 R&D평가·관리체계를 개선할 방침이다.
사업화 기술개발(R&BD) 역량 강화를 위해 2017년까지 신산업 창출형 융합 아이템을 발굴한 15개 사업단을 선정, 총 450억원을 지원한다.
아울러 기술이전 및 지재권 보호, 마케팅전략 등의 컨설팅을 받아볼 수 있는 ‘R&D성과 기술사업화 플랫폼’을 새롭게 구축해 활발한 기술 거래 환경을 조성한다.
이어 기술평가·이전·사업화 등을 전문적으로 지원하는 기관을 지정·육성하고, 대학·정부출연연구기관의 공동 TLO(기술이전전담조직) 구성을 적극 장려해 기술사업화 추진체계를 더욱 공고히 할 방침이다.
기술사업화 협력 네트워크도 강화된다. 사업화 전 과정을 정부부처를 비롯해 특허청 등 유관기관이 공동으로 지원하고, 해외 IT지원센터 설립을 연속 추진해 글로벌 시장진출에 유리한 정보를 손쉽게 획득할 수 있는 글로벌망을 확충한다는 계획이다.
미래부는 이번 기술사업이 향후 4년간 생산유발 1조6900억원, 부가가치 창출 9500억원, 고용유발 2만4600명 달성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기대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