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까지 건립...자재 관세는 연내 인하 예정

[중소기업뉴스=김도희 기자] 경기도가 2018년까지 가구기업 지원과 인력양성, 마케팅, 디자인 보급 등의 역할을 담당할 가구산업종합지원센터 건립을 추진한다.
내년까지 국내 가구기업에 대한 역차별 논란을 빚고 있는 관세제도 개선도 추진한다.
경기도는 최근 이같은 내용을 담은 경기도 가구산업발전계획을 발표하고 도내 가구업계의 내수시장 경쟁력 강화와 글로벌 시장 경쟁력 확보를 위해 전폭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먼저 도는 중장기 계획으로 오는 2018년까지 가구산업종합지원센터를 건립하는 한편 권역별 물류센터와 공동전시판매장을 마련해 도내 가구업계의 경쟁력을 높일 인프라를 강화하기로 했다.
국내 가구기업에 대한 역차별이라고 지적되던 관세 문제도 개선한다.
현행 제도는 외국기업의 가구 완제품을 수입할 때는 과세가 없지만, 국내 기업이 가구제조에 사용할 원자재를 들여올 때는 과세가 부과되고 있다.
이에 따라 도는 올해 안에 가구 자재에도 완제품과 같은 0% 관세율을 적용하거나, 미리 할당된 원자재에는 4%대의 관세만을 적용하는 할당관세가 시행되도록 중앙부처와 협의를 추진하기로 했다.
이외에도 도는 △가구 대기업과 중소기업간 상생시스템 구축 △국내외 유명 인터넷 업체와 연계한 온라인 판매 지원 △가구 상점가·판매단지 시설현대화사업 추진 △중소기업 시설비 저리융자 기금 조성 △유망가구기업 기술·마케팅 경쟁력 강화 △경기북부 섬유·가구 산업 인력양성 교육훈련 지원 등을 단기과제로 추진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