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소기업중앙회는 지난 19일 여의도 중앙회에서 김광두 위원장 등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중소기업 창조경제확산위원회 제7차 전체회의’를 개최했다. 왼쪽부터 이은정 한국여성벤처협회장, 송재희 중소기업중앙회 상근부회장, 이민재 한국여성경제인협회장, 김광두 위원장, 곽수근 서울대학교 교수, 이윤재 중소기업학회 회장. (사진=나영운 기자)

[중소기업뉴스=김도희 기자] 공공기관의 중소기업제품 구매 활성화를 위해 공공기관 경영평가시 활용되는 중소기업제품 구매평가 항목을 세분화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다.
중소기업 창조경제확산위원회(공동위원장 김기문·김광두)는 지난 19일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중소기업 단체와 기업, 정부 등의 인사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7차 전체회의’를 개최하고 ‘창조경제 실현을 위한 공공기관의 역할’에 대해 공공기관의 중소기업 제품 구매관행 및 하도급거래 개선방안 등을 논의했다.
주제발표자로 나선 한국조세재정연구원 공공기관연구센터의 이원희 소장은 “2012년 중소기업제품 우선구매 이행실적 평가결과에 따르면 전체 공공기관 중 74%가 만점을 받았다”며 “제품·기술별 특성을 반영하는 등 평가지표 고도화를 통해 중소기업제품의 구매를 증대시킬 필요성이 있다”고 주장했다.
이 외에도 △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에 동반성장 관련 규정 추가 △공공기관 동반성장 프로그램에 대한 기획재정부 점검 등의 방안을 제시했다.
주제 발표 후 이어진 자유토론에서는 참석자들이 활발한 논의를 펼쳤다.
이윤재 중소기업학회장은 “중소기업의 경우 신기술·신제품을 개발해도 시장에서 반응을 이끌어내기 쉽지 않다”며 “공공기관에서 혁신적인 중소기업 제품의 우선 구매를 통해 시장에서 신뢰를 얻을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진형 KAIST 교수는 “소프트웨어 용역 평가의 경우 가격이 차지하는 비중이 10% 정도에 불과하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술 평가가 주먹구구식으로 이뤄지다보니 결국 최저가를 제시한 업체가 선정되는 것이 현실”이라고 지적했다.
송재희 중기중앙회 상근부회장은 “납품 심사에서 대기업이 선정돼도 중소기업 부품을 사용한다는 이유로 중소기업제품 구매실적으로 집계되는 경우가 많다”며 “평가기법을 정비해 공공기관의 중소기업제품 구매를 독려해야한다”고 말했다. 
이 외에도 회의 참석자들은 △공공기관의 여성기업 제품 구매 활성화 △납품 심사시 심사위원 점수 공개 등을 통한 투명성 제고 △소프트웨어 납품에 따른 유지보수비용 산정 현실화 등의 의견을 내놨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