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뉴스=하승우 기자] 정부의 전산 용역 사업 심사위원을 맡은 대학교수들에게 금품을 제공하는 비리가 적발됐다.
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정부통합전산센터가 발주하는 전산 용역 사업의 심사를 맡으면서 업체로부터 돈을 받은 대학교수 22명을 무더기 입건했다고 최근 밝혔다.
전산센터의 발주 정보를 빼내거나 공무원을 상대로 로비를 벌인 IT업체 D사와 대기업 S사 등 6개사 관계자 15명도 입건됐다.
또 업체로부터 뇌물을 받은 공무원 7명이 적발돼  한 명은 구속됐다.
경찰에 따르면 D사 대표 문모(47)씨는 2010∼2012년 대전과 광주 전산센터 등에서 발주한 전산 용역 사업의 조달 심사를 맡은 대학교수 25명에게 자신의 회사가 낙찰 받도록 도와달라는 청탁과 함께 사례금과 학회 후원금으로 총 6600만원을 건넨 혐의를 받고 있다.
문씨는 조달 심사위원이 될 수 있는 교수 400여명을 상대로 골프모임을 만들거나 이들의 학회를 후원하는 식으로 친분을 쌓으면서 관리해 온 것으로 파악됐다. 또 심사 당일 일부 교수들을 심사장에 차로 태워다 주면서 경쟁업체에 불리한 내용의 질문지를 건네기도 한 것으로 알려졌다.
문씨는 용역을 낙찰받으면 심사에 참여한 교수들에게 50만∼200만원의 기프트카드를 제공한 것으로 파악됐다.
D사는 2012년말 진행된 2013년도 전산센터 발주 사업 9개(550억원) 중 7개(400억원)를 낙찰받는 등 전산용역을 독점한 것으로 조사됐다.
D사를 비롯한 IT업체들은 또 전산센터 공무원들에게 식사와 향응, 골프 접대를 하며 사업 계획서나 발주정보 등을 빼낸 것으로 조사됐다.
경찰은 2010년 3∼10월 과거 상사였던 T컨설팅 대표에게 발주 목록 등을 제공해 주는 대가로 조카 명의 통장으로 1억700만원을 받아 챙긴 혐의(뇌물수수) 등으로 대전 전산센터 팀장급 공무원 유모(55)씨를 구속했다.
유씨는 다른 업체인 S사로부터 사업 편의를 제공해 주고 300만원의 상품권카드를 받은 혐의도 받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이번 수사를 통해 전산업체와 조달 평가위원, 전산센터 간 금품과 향응으로 연결된 조달 비리 사슬이 확인됐다”며 “조달 심사의 전문성을 위해 선발된 교수들을 상대로 한 업체의 로비를 막을 수 있는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