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뉴스=김도희 기자] “건실한 성장기반 조성, 중소기업·소상공인이 행복한 지역경제가 인천 지방자치단체에서 만들어가야 할 정책목표입니다.”
중소기업중앙회 인천지역본부(본부장 김종환)가 지난 16일 ‘인천 지자체 정책 과제 보고서’를 내고, ‘중소기업·소상공인 핵심 10대 정책과제’를 선정해 발표했다.
정책과제 보고서에는 5대 분야 30개 과제가 담겼다. 세부적으로는 내수활성화 6건, 투자·고용 확대 7건, 신성장동력 확충 6건, 규제완화 8건, 글로벌화 촉진 3건이다.
10대 핵심과제로는 우선 도시 광물자원 보고라는 폐자동차의 부품 재활용 비율을 높여 고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자원 리사이클 친환경 미래성장 산업 육성을 위해 전국에서 최초로 자동차 리사이클 혁신단지를 조성해달라는 내용이 포함됐다.
이어 영종도 인천국제공항 분기별 1000만명 출입국자와 해외관광 1000만명 시대를 맞이해 ‘굴뚝없는 공장’으로 인천의 특성을 살릴 수 있는 ‘인천 수산물 유통·관광 혁신 클러스터’를 조성할 것을 담았다.
수산물 유통센터·관광단지·가공단지를 포함하는 혁신 클러스터 센터를 정부정책 집행의 비정상화로 확정되고도 추진되지 않고 있는 인천해역방어사령부 이전부지에 세계 최초로 조성해 인천지역 혁신과 융합의 창조경제를 이끄는 모범사례로 만들어 갈 것을 제시했다.
이와 함께 중소기업 정책자금에 시중은행간 ‘최고금리고시제’를 도입해 낮은 이율을 유지하고, 금리인하를 유도하며, 중소기업의 은행 선택권을 확대할 수 있도록 할 것을 촉구했다.
또한 인천 수퍼마켓협동조합이 인천광역시나 중소기업청의 지원없이 자체자금으로 건립한 수퍼공동물류센터(서구 백석동) 외에 제 2의 공동물류센터를 건립해 대형마트와 SSM의 무차별적 골목상권 침탈로부터 지역밀착형 골목상권 소상공인을 활성화해 무너지고 있는 인천 지역경제를 살려 나갈 것을 요구했다.
이외에도 △공사용자재 직접구매 활성화 기반 조성 △인천 시·구청에 (가칭)소상공인비즈니스센터 설치 △전통시장의 공영주차장 건립비용 지원 △인천지역 특화산업으로 가구산업 지정 △(가칭)인천지역 뿌리산업종합지원센터 설치 △특성화고·중소기업간 산학협력 맞춤형 구인구직체계 구축 등을 제시했다.
심승일 중기중앙회 인천지역회장은 “이번 정책과제는 최초로 관내 협동조합과 중소기업·소상공인의 현안과제를 수렴해 발표한 것”이라며 “새롭게 출범하는 민선6기 인천 지자체가 발표된 정책과제들을 적극 반영해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이 함께 하는 시대를 활짝 열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