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뉴스=하승우 기자] 중소기업중앙회(회장 김기문)가 10일부터 5일간 아일랜드 더블린에서 개최되는 제59차 ICSB(International Council for Small Business, 중소기업국제협의회) 월드 콘퍼런스에 한국대표단을 파견했다.
중기중앙회 송재희 상근부회장을 단장으로 하는 30여명의 대표단은 중소기업의 글로벌화 촉진을 위한 다양한 현지활동을 벌이고 있다.
10일에는 아일랜드중소기업협회와 공동으로 ‘한·아일랜드 중소기업정책포럼’을 개최하고 중소기업의 글로벌화와 관련한 네트워크, 금융 등 지원정책과 지원기관의 역할, 창조경제와 창업촉진 등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했다.
또한 ‘기업가 정신과 지속가능 경영’을 주제로 11일부터 14일까지 4일간에 걸쳐 진행되는 ICSB 월드 콘퍼런스에 참가해 세계 각국의 중소기업인, 관련기관, 학계 및 정부인사들과 각국 중소기업의 발전방안에 대해 논의할 계획이다.
송재희 중소기업중앙회 상근부회장은 “아일랜드는 금융위기 이후 국제통화기금(IMF)의 구제금융을 지원받았지만 지난해 12월 유럽 재정위기국 가운데 가장 먼저 구제금융에서 졸업했다”면서 “세계 최저수준의 낮은 법인세, 기업의 창조·혁신에 대한 비과세 등 다양한 세제지원으로 글로벌 IT기업들의 진출이 활발해 지고 있어 우리의 창조경제 활성화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콘퍼런스에서는 ICSB 한국위원회 회장 및 아시아중소기업협의회(ACSB) 회장을 맡고 있는 김기찬 가톨릭대학교 교수가 ICSB 차기회장으로 취임하게 된다.
김기찬 교수는 ACSB 회장직을 수행하며 한국을 비롯한 아시아권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한 역량강화 활동이 높게 평가 받아 회장에 당선됐다.
 ICSB는 1956년 설립돼 미국, 한국, 일본, 인도 등 총 13개 국가위원회와 2000여명의 회원이 가입돼 있다. 한국위원회는 1987년에 설립됐며 2009년 제54차 콘퍼런스가 서울에서 개최됐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