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도한 음주가 지방간 ‘주범’
지방간은 말 그대로 지방질, 그 중에서도 특히 중성지방(트리글리세라이드)이 간 세포에 축적돼 간 무게의 5%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질병이다.
간은 인체의 화학공장으로 여러 가지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음식물 등을 통해 섭취한 지방질을 원활하게 처리하지 못하면 지방간이 발생한다. 주요 원인은 과도한 음주이다.

술은 간의 여러 대사기능을 저하시키는데 특히 지방산 산화 분해력을 감소시켜 간에 지방을 축적시킨다.
술 이외에도 지방간을 일으키는 원인에는 체중과다, 당뇨병, 갑상선기능 항진증 등의 내분비 질환, 스테로이드 호르몬의 과다 사용이나 심한 영양부족에 의해서도 올 수 있다.

지방간은 원인에 따라 다르지만 대부분 큰 문제를 일으키지는 않는다. 일시적인 알코올성 지방간은 대개 문제가 안되지만 이 상태에서 계속 음주를 하게 되면 알코올성 간염, 간경변증으로 진행된다. 이렇게 되면 매우 위험해질 수 있고 술을 끊더라도 병의 진행을 막을 수 없게 되는 경우가 많다. 이런 경우 B형 간염에 의한 간경변보다 더 예후가 나빠지기도 한다.

꾸준한 운동으로 자가치료 가능
지방간의 원인을 제거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술이 원인일 경우에는 금주가 가장 중요하다. 간이 회복할 수 있도록 한번 술을 마시면 적어도 사흘 이상은 금주하도록 한다.
또한 단백질, 비타민 등 술 때문에 부족해진 영양분을 보충해 주는 것도 필요하다. 금주와 더불어 하루 30~40분 정도 주 3회 이상 꾸준히 운동하면 6개월 안에 대부분 치료가 된다.

비만 때문에 지방간이 생긴 경우는 체중조절이 가장 중요하다. 열량이 높은 지방 섭취를 비롯한 전체 칼로리 섭취를 줄이고 비타민과 무기질의 함유량이 많은 신선한 과일, 야채를 많이 먹는 것이 좋다.
또 기초체력 향상과 더불어 체중 감량과 지방 소비를 높여주는 운동요법이 필요하다.

간에 병이 있으면 잘 먹고 잘 쉬어야 한다고 알려져 있지만 지방간의 경우에는 그렇게 하면 상태가 더 악화되는 경우가 많다. 잘 먹고 잘 쉬어서 비만이 심해지는 경우, 혈당이 잘 조절되지 않는 경우, 지질이 정상적으로 유지되지 않는 경우 등은 지방간이 더 심해지기 때문이다.
또한 당뇨병이 있는 경우에도 적절한 식이요법과 운동이 필요하고 경우에 따라 의사의 처방에 따른 약물치료를 병행하도록 한다.

-자료 : 분당서울대학교병원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