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용 PC 중기간 경쟁제품 비대위 기자회견

▲ 개인용 PC 중기간 경쟁 제품 비상대책위원회는 지난 19일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중소기업자간 경쟁제품 왜곡 규탄’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중소기업뉴스=김도희 기자] 중소 PC(개인용 컴퓨터) 업체들이 대기업의 ‘중소기업간 경쟁제품 제도’흔들기 중단을 강력히 촉구했다.

정부조달컴퓨터협회, 전국PC부품중소기업연합회 등 23개 단체로 구성된 ‘개인용 PC 중기간 경쟁 제품 비상대책위원회’는 지난 19일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주장했다.
중소기업청은 2012년 12월 ‘중소기업자 간 경쟁제품’으로 PC를 지정하고 대기업의 공공기관 납품 비율을 제한했다. 이에 따라 중소기업의 PC 납품 비율은 2013년 50%, 2014년 75%, 2015년 100%로 늘어나게 됐다.

비대위는 PC가 중소기업자 간 경쟁제품 지정 후 긍정적 효과가 크게 나타나고 있음에도 대기업이 협회·단체와 협력사를 통해 왜곡된 주장을 펼치며 제도의 근간을 흔들려 한다고 강조했다.
비대위 성명서를 통해 “최근 삼성전자 등 대기업이 경쟁제품 제도를 와해하려고 협력사를 앞세워 왜곡된 여론을 퍼트리고 있다”면서 “모바일, 노트북 등으로 엄청난 수익을 올리면서도 중소 회사의 생업 터전인 PC 시장마저 강탈하려는 것은 악덕 행위”라고 비난했다.

이어 “삼성전자 고위임원이 정부 부처를 드나들며 중소기업 참여비율을 50%로 하향조정하고 일체형 PC를 별도로 봐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며 “정부는 제도의 취지마저 무력화하려는 이같은 시도를 절대 묵과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비대위는 PC의 중소기업간 경쟁제품 지정으로 주문자부착생산방식(OEM)업체 및 관련 중소기업이 피해를 입고 있다는 일부 주장에 대해서도 강하게 반박했다.

한국전자정보통신산업진흥회(KEA)는 지난 3월 PC의 중소기업간 경쟁제품 지정으로 인해 대기업 PC의 OEM 업체들의 사업장 폐쇄, 고용인력 감소 등의 부작용이 초래하고 있다며 중소기업간 경쟁제품 지정 비율을 2013년 기준인 50%로 유지해줄 것을 중소기업청에 건의한 바 있다.
이같은 건의에 대해 비대위는 “권오현 삼성전자 대표이사가 회장으로 활동하고 있는 KEA가 왜곡된 건의서로 중소기업의 성장과 발전을 방해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PC가 중소기업 간 경쟁 제품으로 지정된 이후 지난해 중소기업 매출액이 1744억원으로 지정 전인 2012년보다 160% 가량 증가했으며, 공공조달 시장에 진출한 중소기업도 13개에서 22개로 늘었다”고 주장했다.

비대위는 “정부는 중소기업의 납품 비율을 원안대로 유지해야 한다”고 촉구하고 “대기업이 악덕 행위를 바로잡지 않으면 10만명에 달하는 중소 PC 업체 종사자와 함께 대기업 불매 운동, 연대 투쟁 등에 나설 것”이라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