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뉴스=하승우 기자] 올해 상반기 공공조달시장에서 신성장 제품·서비스 조달이 활성화되고, 중소기업·여성기업·사회적기업 등 경제적 약자기업 조달 비중도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조달청(청장 민형종)은 올해 상반기 조달실적을 분석한 결과,  공공조달이 신기술 제품과 서비스 상품의 초기 수요·시장을 제공하고, 새로운 조달상품을 적극 발굴해 창조경제 구현에 기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최근 밝혔다.

우선 기술개발제품 구매비중은 지난해 6월 11.6%에서 지난해 말 12.7%, 올 6월 13.0%로, 우수조달물품 중 미래 유망산업 제품 비중은 7.7% → 12.0% → 15.5%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또 상용 소프트웨어·빅데이터 분석·보험 등 서비스 상품과 3D프린터·바이오인식시스템 등 창의적 신제품 중심으로 조달상품을 지속 개발해 나라장터 품목 수도 지난해 6월 34만5000개에서 올해 37만1000개로 지속 증가하고 있다.
특히 중소기업을 비롯한 여성·장애인·사회적 기업 등으로부터 조달 실적도 고르게 증가해 중소기업 희망 사다리 구축과 따뜻한 성장에도 일조하고 있다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매와 시설을 포함한 조달계약사업 중 중소기업 지원 비중은 지난해 6월 62.9%에서 지난해 말 66.4%, 올 6월 70.2%로 지난해 말 대비 3.8%포인트 상승, 내수부진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의 숨통을 터 주었다고 조달청은 설명했다. 또 여성기업 수주비중은 5.7%에서 6.6%로, 장애인기업 제품 구매는 1382억원에서  1964억원으로, 사회적 제품 구매도 201억원에서  362억원으로 증가했다.
이와 함께 조달청은 연초 업무계획과 제2기 조달행정 혁신방안에서 밝혔던 바와 같이 공공조달을 통해 경제혁신을 뒷받침하기 위한 정책과제들도 차질 없이 이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조달청은 실적제한 기준을 대폭 완화해 중소기업의 공공조달시장 진입문턱을 완화하고, 다수공급자계약 2단계 경쟁 시 종합평가방식 확대, 우수조달물품 지정 시 신성장제품 가점 부여 등 기업의 기술·경쟁력을 견인하도록 조달제도를 개선했다.
또 규제성 불편·부담을 해소하기 위해 우수조달물품 지정 시 인증평가를 기본항목에서 가점항목으로 전환하고, 납품검사 기준금액을 상향 조정하는 등 가구제품 납품검사 부담을 완화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