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뉴스=손혜정 기자] 타인과 비교하는 성향이 강할수록 경제적 성과가 높았지만 삶의 만족도는 낮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한국개발연구원(KDI)은 지난해 10월부터 11월까지 20세부터 69세의 전국 성인남녀 3000명을 대상으로 비교성향에 대해 조사한 결과가 담긴 ‘비교성향의 명암과 시사점’을 지난 12일 발표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타인과 비교하는 성향이 강할수록 경제적 성과가 높고 소비성향이 높았다. 소득 변수를 제외하고 성별, 연령, 학력, 지역 등을 통제해 소득창출 잠재력이 비슷한 사람끼리 비교한 결과 경제적으로 더 윤택한 삶을 사는 경향을 보였다.
또 비교성향이 강한 사람은 빚을 지면서도 높은 수준의 소비생활을 하려는 과소비 경향이 강했다. 5점 척도의 비교성향이 1점 높을수록 주당 쇼핑시간이 9.2% 증가하고, 가구수준의 월평균 소비지출은 5.1% 증가했다. 반면 비교성향이 강할수록 정신건강과 행복감, 삶의 만족도는 낮은 것으로 드러났다. 비교성향이 강할수록 지난 1년간 입원 경험 비율이 높았고 음주하는 비율도 높았다.
비교성향이 강한 사람은 타인의 눈을 의식하는 경향이 강해 주변 의견을 따르고 남들의 행동을 따라하는 집단추종(herding) 경향을 보였다. 또 그렇게 할 때 안심하는 경향이 더 강했다.
비교성향이 강한 사람은 행복한 삶의 개념에 대해 타인이나 사회에대한 기여보다는 개인적 영달과 안락을 누리는 삶을 중시했다.
KDI는 현재의 한국 사회를 경제성장률 저하, 양질의 일자리 창출둔화를 배경으로한 제로섬 상황, 단선적 경쟁 격화 등으로 비교성향의 순기능이 축소 됐다고 진단했다. 따라서 상향비교가 발전의 촉매가 되려면 △비교목표와 간격이 너무 멀지 않고 △쫓아갈 수단이 있으며 △경쟁이 가능해야한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