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정회사의 제품임을 알리는 수단으로 소비자가 제품에 대한 모든 경험이 축적돼 기억되는 매체를 말한다.
브랜드는 기본적으로 동일한 회사의 동일한 제품임을 알게 해주는 수단으로 제품의 사용경험, 광고경험 등 제품과 관련된 모든 경험의 기억을 담는 그릇이 된다. 이러한 브랜드에 적절한 연상 또는 이미지를 더해줘 회사는 경쟁자보다 높은 가격, 고정고객 확보, 안정적인 매출의 확보 등 경영상 바람직한 결과를 창출할 수 있어 커다란 가치를 갖는 셈이다. 브랜드를 구성하는 요소로는 브랜드 네임, 심볼이나 로고, 슬로건, 패키지 디자인, 캐릭터 등을 들 수 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