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회 행복 중소기업 경영대상’ … 김원길 안토니 대표 등 수상 영예

▲ 지난 11일 서울 상암동 중소기업DMC타워에서 열린 ‘2014 행복한중기경영대상’ 시상식에서 최수규 중소기업청 차장(뒷줄 왼쪽 다섯번째부터),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장, 이종환 서울경제 사장과 김태섭 바른전자 회장(앞줄 왼쪽부터), 이진민 자연인 대표, 허영순 신영프레시젼 전무, 노재근 코아스 회장, 박주봉 대주·KC 회장, 김원길 안토니 대표, 구연찬 장암칼스 회장, 김형섭 플레이오토 기술이사, 허선영 동일여상 교사, 정연택 벨리도너츠 대표 등 참석자들이 기념촬영하고 있다. 사진=오명주 기자

행복한 일터를 만들어 고용창출에 힘쓴 중소기업들을 위한 시상식이 개최됐다.
중소기업중앙회 등이 지난 11일 서울 상암동 중소기업DMC타워에서 개최한 ‘제3회 성장기업포럼’ 1부 행사로 열린 ‘2014 행복한 중기 경영대상’ 시상식에서 고용창출과 인식개선 부문에서 모범이 되고 있는 대주중공업(법인)과 김원길 안토니 대표(개인)가 각각 영예의 대상인 경제부총리상에 선정됐다.

아울러 장암칼스(고용노동부 장관상), 바른전자(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가 최우수상, 코아스(중소기업청장상), 자연인(중소기업진흥공단 이사장상), 신영프레시젼(한국산업단지공단 이사장상), 플레이오토(기술보증기금 이사장상) 등이 우수상을 받았다.

대모엔지니어링과 벨리도너츠는 특별상인 중소기업중앙회장상과 서울경제신문 사장상을 각각 수상했다. 또 취업을 앞둔 학생들에게 올바른 중소기업관을 지도하고 있는 동일여자상업고등학교의 허선영 교사에게는 특별상이 수여됐다.

개인부문 대상을 받은 김원길 안토니 대표는 직원들에게 업계에서 가장 높은 연봉과 상여금을 지급하는 것은 물론이고 사내 승마장 운영, 스포츠카 대여 등 다른 회사에서는 상상하기 힘든 취미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셋째 아이를 낳는 직원에게는 출산 장려금 2000만원도 지급한다. 회사 직원뿐만 아니라 ‘안토니 장학회’를 설립해 요양원과 고등학교 등 각계각층의 사람들을 돕는 등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도 펼쳐나가고 있다.

김 대표는 이날 ‘청년, 기업 그리고 행복’을 주제로 특강에 나서 참석자들의 관심을 받았다. 그는 “행복한 경영을 펼치는 기업이 갈수록 경쟁력 있는 회사가 될 것”이라며 “안토니는 앞으로도 직원들이 열심히 일한 뒤 쉴 때는 마음껏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기업문화를 구축하는 데 앞장 서겠다”고 말했다.

법인 부문 대상을 받은 대주중공업은 전체 근로자 696명 가운데 30.5%에 달하는 212명이 만 50세 이상 근로자로 장기 근로자에게는 포상을 주고, 만 60세 이상으로 정년을 연장하는 등 장년 고용을 위한 다양한 촉진 제도를 시행하고 있는 점을 높이 평가받았다. 실제로 이 회사는 지난 3년새 장년층 근로자가 100명이나 늘었다.

최우수상을 수상한 특수윤활유 제조기업 장암칼스는 직원의 복지가 곧 품질의 경쟁력이라는 생각으로 모든 직원에게 가족수당, 자녀수당을 지급하는 것은 물론 부모님을 모시는 직원에게는 경로수당을 주고 있다.

반도체 전문업체인 바른전자는 매주 금요일 소통채널을 통해 수평적 커뮤니케이션을 펼치고, 휴대폰 케이스를 제작하는 신영프레시젼은 여러 차례 고용 창출 우수사례로 꼽힐 만큼 청년인턴제, 정년 연장 등을 통해 직원 수를 늘려가고 있다.

한편, 올해로 3회째를 맞은 성장기업 포럼은 시상식 외에도 ‘청년이 가고 싶은 명품기업의 조건’ 토론회와 중소·중견 기업인 오찬간담회 등이 마련돼 중소기업 미래 성장 비전에 대해 논의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