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재찬 공정거래위원장은 올해 상반기 중 도입할 ‘익명제보 처리시스템’에 중소기업의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했다.

정 위원장은 지난 5일 경기도 시화공단 자동차부품 제조업체 오토젠을 방문하고 중소기업 대표들을 만나 “중소기업의 가장 큰 애로인 대금 관련 불공정 행위를 집중 조사해 원활한 하도급 대금 지급 관행이 정착되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간담회는 대·중소기업 불공정 관행 개선을 위한 하도급 대금 지급 실태 점검에 대한 현장 체감도를 확인하기 위해 열렸다. 간담회에는 경기 지역 중소 제조업체 대표 11명, 중소기업중앙회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중소기업 대표들은 대기업들의 하도급대금 지연 지급, 부당한 납품단가 인하 압박, 기술 유용 등이 중소기업을 힘들게 하는 요인이라며 공정위가 이런 문제를 해소해달라고 요청했다.

특히 한 중소기업 대표는 “하도급 대금을 장기 어음으로 받거나, 단가 인하요인이 없음에도 일방적으로 단가 인하 및 소급 적용을 당하고, 원사업자가 수급 사업자 기술을 이용해 특허를 출원했다”며 이에 대한 개선을 건의했다.

정 위원장은 “중소기업들이 대·중소기업 간 불공정거래 관행 개선의 성과를 확실하게 체감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면서 “익명으로 하도급거래 분야의 불공정행위를 제보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이 도입되면 대기업의 불공정사례를 적극적으로 제보해달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