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트라(사장 김재홍)는 지난 8일 중국 청두에서 중국지역 무역관장 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중국지역 무역관장 19명이 참석한 이번 회의에서 김재홍 코트라 사장은 한·중 FTA시대를 준비하기 위해 △개방형 협업 △FTA경제협력 범위 활용 △내수시장을 위한 프리미엄 소비재 수출 확대 △쌍방향 기술 및 자본 교류라는 4가지 전략을 제시하고, 이를 위한 구체적인 사업들을 추진키로 했다.

코트라는 1분기 내 베이징, 청두 등 연내 4곳에 ‘FTA 해외활용 지원센터’를 설치해 무역협회의 ‘차이나 데스크’와 연계 운영할 예정이다.

4월에는 중국 바이어 300개사를 국내로 초청해 역대 최대 규모의 수출상담회인 ‘한·중 FTA 비즈니스 플라자’도 개최한다.
김재홍 사장은 “유관기관과 개방형 협업으로 한·중 FTA효과를 최대로 높이겠다”고 밝혔다.

또한 코트라는 소비재 진출을 확대하기 위해 온오프 유통망을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특히 알리바바, 리앤화와 같은 대규모 기업에 제품을 입점하도록 지원하고, 유니온페이(Union Pay)등 결제시스템을 활용해 국제 송금을 지원한다.

김재홍 사장이 첫 출장지로 중국을 택하고 중국의 무역관장들을 소집한 이유는, FTA시대를 맞이해 코트라가 선제적으로 방향성을 잡고 민첩한 대응을 주문하기 위해서다. 코트라는 한·중 수교 이전부터 중국에 진출, 국내 최대의 통상 인프라를 구축하며 대중 수출 및 중국자본 유치 일선에서 큰 역할을 해왔다고 평가하며 이번 한·중 FTA가 수교 이후 중국 진출의 두번째 전기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코트라는 오는 3월 베이징에 들어서는 포스코센터에 코리아 비즈니스 센터(Korea Business Center, KBP)를 구축하고, 수출입은행, 무역보험공사, 지자체 및 수출초보기업 20여개사를 입주시켜 보다 업그레이드된 중국진출 지원 모델을 선보인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