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규격·인증 및 각종 규제 등 비관세 장벽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들의 중국시장 진출이 수월해질 것으로 보인다.

중소기업청(청장 한정화)은 중소기업의 중국진출을 돕기 위해 규격인증 획득을 지원하고 각종 규제정보를 제공하는 ‘중국인증 집중지원 사업’을 새롭게 추진한다고 최근 밝혔다.

총 26억원이 투입되는 이번 사업은 △전기전자 분야의 강제인증·자율인증 △화장품·의료기기·식품 분야의 위생허가 등 규격·인증 지원 △환경규제 등록·시험 지원, 환경·보건·소방·노무·조세 등 정보제공 등으로 진행된다.

인증을 획득하면 중국의 민간 대행사를 활용함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기술유출, 수수료 과다청구 등 부작용을 방지하고, 기술컨설팅, 규제정보를 제공하는 등 서비스의 질은 한층 향상시킬 계획이다. 

인증 관리기관은 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의 중소기업 수출인증사업단이다. 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의 황해 비즈니스본부·중국지사가 수행한다.

이번 사업에 참여하려면 다음달 3일까지 중소기업수출지원센터에서 신청하면 된다.

중기청 관계자는 “중국의 높은 비관세 장벽으로 진출이 어려운 것이 현실”이라며 “중소기업의 중국진출을 돕기 위해 이번 사업을 확대할 계획이며 시범 사업성과를 봐 지속 확대여부도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