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애완용품 산업은 시장가치 및 고객서비스 증가에 따라 지속적인 성장을 보이며, 특히 애견사료와 애견용 미용제품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2007~2012년 인도 애완견 증가율은 58.1%로 세계 1위를 기록하며 애완견에 대한 인도인들의 관심이 지속 증가했다.

유로모니터 조사에 의하면 인도 전체 애견용품 시장은 약 45억달러이며 연간 성장률은 10~15%를 보이고 있다.

그 중 50% 이상은 애견사료가 차지하고 있다.
고객의 수요가 점차 고급화되고 맞춤형으로 진화되고 있어 유기농사료, 건강식, 다이어트, 운동, 미용 등 세분화된 수요에 맞춘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고 인도 중산층을 타깃으로 진출할 필요가 있다.

한편 인도는 타 국가에 비해 애견관련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사이트가 부족하므로 애견잡지를 정기구독해 확인한다.

인도 중산층을 위주로 애견에 대한 관심이 커지며 미국의 인공위성 기반 애견관리 서비스를 이용하는 등 애견을 위한 고급 서비스를 받는 경우 증가하고 있으나, 애완견 보유는 인구 1000명당 4마리에 불과하다. 

- 글 : 조수정(방갈로르무역관)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