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올해 총 3400억원을 투입해 아직 시장 지배자가 없는 태동기 수준인 바이오 헬스산업을 미래 전략산업으로 집중 육성, 세계 시장을 선점해 나가기로 했다.

미래창조과학부와 산업통상자원부, 보건복지부,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지난 17일 정부과천청사에서 이같은 내용의 ‘바이오 헬스 미래 신산업 육성 전략’을 공동으로 발표했다.

정부의 이같은 방침은 전세계 바이오헬스 시장이 오는 2024년이면 반도체, 화학, 자동차 등 우리나라 3대 주력산업의 전세계 시장규모를 추월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따른 것이다.

정부는 우선 2017년까지 줄기세포와 유전자치료제 분야에서 세계 최초 의약품 5개를 출시해 글로벌 시장을 선점하겠다는 전략을 세웠다.

이를 위해 시장 중심의 연구개발(R&D)로 방향을 전환, 기업이 희망하는 아이템을 발굴·투자하는 신규 사업에 착수하는 한편 ‘기술개발-임상-인허가-수출’로 이어지는 ‘토털 패키지’ 지원에도 나서기로 했다.

암·관절염·척추손상 등 난치질환 치료제 개발을 위한 ‘제품지향형 부처연계사업’도 도입하기로 했다.

또 해외 임상을 지원하기 위해 2017년까지 1105억원 규모의 ‘정부-민간펀드’를 조성하고, ‘범부처신약개발산업단’에 첨단바이오의약품 해외임상 지원 역할을 맡기기로 했다.

국내 의약품의 해외 인허가 절차가 신속히 진행될 수 있도록 미국 식품의약국(FDA) 임상·인허가 획득 ‘표준모델(Best Practice)’을 마련해 기업에 제공하고, 국내 식약처 허가를 받은 제품이 현지 규제 기관에서도 자동으로 인정받는 ‘자동승인’ 대상국을 남미를 중심으로 추가로 확보하기로 했다.
바이오 산업 인력양성도 미래 수요에 맞춰 확대할 방침이다.

2017년까지 연구하는 의사 2000명을 양성하기로 하고, 의대생이 연구역량을 갖춘 의사로 성장하는 과정까지 전주기에 걸쳐 지원하는 제도를 내년 도입키로 했다.

아울러 복지부가 컨트롤타워를 맡아 해외 시장과 임상, 인허가, 약가 등 해외진출 종합정보를 기업에 제공하고, 코트라에도 의약품 분야 전담부서를 신설해 해외 현지 직접 지원서비스가 가능토록 할 방침이다.

정부는 이외에도  대전 창조경제혁신센터를 거점으로 관련 분야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협력을 활성화해 나가기로 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