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간 해외 이용객들이 액티브X때문에 국내제품을 구매할 수 없는 등 여러가지로 불편함을 야기했던 액티브X가 2017년까지 100대 웹사이트 90%에서 사라질 전망이다.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양희)는 지난 1일 국내 민간 웹사이트의 비표준 환경 개선을 주요 목표로 하는 ‘민간분야 액티브X 이용 개선방안’을 발표했다.

이번 개선방안은 박근혜 정부 규제개혁과제 및 ‘세계 최고의 인터넷 생태계 조성’ 국정과제 추진을 위해 마련됐다.

간편결제 도입으로 전자상거래 웹사이트에서 액티브X 이용이 크게 줄어들게 됨에 따라 이러한 효과를 금융, 교육, 엔터테인먼트 등 다른 분야로 확산하기 위한 것이다.

그간 업계에서는 액티브X의 개선 필요성은 알고 있으나, 새로운 기술 도입비용과 관련 기술 부재 등으로 실제적인 액티브X 개선이 이뤄지지 못하고 있어 정부 차원의 정책적 인센티브 제공이 필요한 상황이었다.

미래부는 우선 민간 주요 100대 웹사이트 내 중소·중견기업을 대상으로 액티브X를 개선할 웹표준 활용 솔루션 도입을 지원한다. 100대 웹사이트를 대상으로 웹표준 활용 솔루션 도입 시 도입비용의 50%(솔루션당 2000만원, 사이트 당 1억원 상한)까지 지원한다.

올해는 솔루션이 개발된 보안·결제·인증분야(전체 액티브X의 66% 차지) 도입을 우선 지원(총 13억원)하고, 파일처리·전자문서·멀티미디어 등 타 분야는 올해 개발된 솔루션을 기반으로 내년부터 지원한다.

또한 액티브X를 개선할 웹표준 활용기술 개발을 지원한다. 파일처리·전자문서·멀티미디어 분야의 기술 개발을 추진하고, 추가기능 개발이 필요한 보안·결제·인증 액티브X 및 PC제어 액티브X에도 기술개발을 지원한다.

2017년까지 총 48종의 기술개발을 지원하며 개발사당 개발비의 50% 이내에서 최대 1억원을 지원하게 된다.

인터넷 분야별로 대표 웹사이트를 선정해 웹표준(HTML5) 전환도 지원한다. 100대 웹사이트 내 중소·중견기업을 대상으로 웹 표준 전환비용을 지원(중소기업 3억5000만원)해 민간사이트들의 변화를 유도할 있는 액티브X 없는 모범사례로 만들 계획이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