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제1차 지역경제 실무협의회 개최

지방이전 공공기관을 활용한 지역경제 활성화가 적극 추진된다. 공공기관과 지역별 혁신기관 간 네트워킹을 위해 90억원의 예산을 지원한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윤상직)는 지난 7일 강원 테크노파크에서 제1차 지역경제 실무협의회를 열고, 2015지역희망박람회 추진을 비롯해 지방이전 공공기관의 지역경제 활력제고 성과 확산을 위한 계획 등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협의회에는 황규연 산업부 산업기반실장을 비롯해 김미영 강원도 경제부지사와 최중훈 경제진흥국장 등 전국 17개 광역지자체 관계자 등 30여명이 참석했다.
지역경제 실무협의회는 지역실물경제 관련 정책을 논의하기 위한 산업통상자원부와 광역정부간 정례 협의체다.

내년 154개 공공기관 이전 완료
이 자리에서 산업부는 오는 9월 개최 예정인 지역희망박람회 추진과 관련 시도별 담당자를 지정하고 행사 아이디어를 적극 발굴하는 한편 박람회 참여율을 높일 수 있도록 협조를 요청했다.

지역희망박람회는 지역의 ‘희망(H.O.P.E)’을 주제로 지역의 발전·주민의 행복·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정책 성과와 성공사례를 공유하는 주민행복을 위한 종합행사로 추진될 계획이다. 

특히 이날 회의에서는 지방이전 공공기관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성과가 나타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에 대해 논의가 집중됐다.

2014년 말 현재 95개 공공기관이 지방이전을 완료된 가운데 2016년까지 154개 공공기관이 모두 이전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산자부는 올해 90억원의 예산을 편성해 지방이전 공공기관과 해당지역 테크노파크·대학·기업들이 공동으로 연구개발(R&D), 인력양성 등 협업과제를 추진하는 등 지역별 혁신기관간 네트워킹을 지원할 계획이다.

정부 인센티브·가이드라인 필요
특히 모든 공공기관과 지자체가 참여해 우수 추진 성과를 종합 발표하고 향후 지역상생을 위한 계획과 비전을 선포한다. 우수 사례 발표회와 함께 공공기관-지자체-산업부 간 지역상생 업무협약(MOU) 체결식도 개최할 예정이다.

다만 지방이전 공공기관의 경우 사회공헌 등 제한적 활동에 치우치고 산업육성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 대한 관심과 의지가 약하고, 지자체 또한 공공기관 활용을 통한 산업육성에 대한 노력이 부족하다고 보고 공공기관과 지역간 상생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도록 추진체계를 정비할 계획이다. 

협의회에 참석한 지자체 관계자들은 공공기관과 지역의 상생을 위해서는 지방이전 공공기관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노력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하며 정부차원의 다양한 인센티브와 공공기관 특성에 따른 협력 모델 및 가이드라인을 요청했다.

황규연 실장은 “박근혜 정부의 지역정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중앙부처와 지방정부 간 파트너십이 제대로 가동돼야 한다”면서 “지역도 공공기관이 지역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공공기관이나 유관기관과 협력체계 구축해 달라”고 당부했다.  

황규연 산업통상자원부 산업기반실장이 지난 7일 춘천시 강원테크노파크 회의실에서 17개 광역지자체 지역경제 담당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제1차 지역경제 실무협의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