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중앙회가 지난해 11월에 300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중소기업정책에 대한 중소기업 인식조사’를 실시한 결과, 중소기업들은 현재 경영·경제 상황을 위기상황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러한 위기상황 속에서는 기술과 품질로 세계시장을 석권하는 알짜배기 중소기업 육성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됐다.

중소기업은 과거 중소기업정책에 대해 중앙정부 중심의 살포식 정책(41.0%)으로 중소기업수의 확대(24.0%), 대기업 중심 경제구조의 위험분산(32.0%)에 기여했지만 대·중소기업간 불공정 거래 시정(33.7%), 대기업으로부터의 독립중소기업 육성(22.3%)에는 미흡한 것으로 평가했다.

또한 중소기업은 최근 경제·경영 환경을 위기상황(69.0%)으로 인식하고 있으며, 위기상황이라고 인식하는 내부 요인으로는 기술부족과 자금난(38.2%)을, 외부요인으로는 대·중소기업간 양극화 확대(37.7%), 기술표준 및 산업구조의 급격한 변동에 뒤처진 정부의 중소기업 지원정책(25.1%)을 가장 많이 꼽았다.

이러한 위기상황 속에서 기술과 품질로 세계시장을 석권하는 알짜배기 중소기업 육성이 필요(78.0%)하며, 생존능력과 가치창출 능력이 뛰어난 알짜배기 중소기업 육성을 위해서는 현재의 중소기업정책 재편이 필요하다(93.0%)고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중소기업들은 중앙정부 중심의 지원정책에서 지방정부·민간으로의 역할을 확대(79.6%)하고 살포식 지원방식에서 제한적이고 경쟁력 있는 중소기업 육성으로의 전환이 필요(32.3%)하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