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기권 고용노동부 장관은 지난 18일 “고용률 제고를 위해 특단의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장관은 이날 고용노동부 8개 지방청장, 고용센터장, 지역 및 산업현장의 전문가 등이 참석한 고용동향 확대 점검회의에서 “최근 경제 상황과 노동시장 여건 등을 감안할 때 ‘고용률 70%’ 목표 달성에 큰 어려움이 예상된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이날 회의는 올해 들어 고용 증가세가 크게 둔화하고 있다는 위기의식에 따라 마련됐다. 일선 현장에서 고용정책을 집행하는 지방관서장들과 함께 고용률 제고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서다.

4월 취업자 수는 지난해 같은 달보다 21만6000명 증가하는 데 그쳐 2013년 2월(20만1000명) 이후 가장 낮은 증가세를 기록했다.

4월 취업증가 최근 2년새 최저
이에 따라 1분기 15∼64세 고용률이 64.9%에 그쳐, 2017년까지 고용률을 70%로 끌어올리겠다는 정부 목표에도 비상이 걸렸다.

이 장관은 청년 구직자의 ‘임금 눈높이’가 낮아졌지만, 생산직 기피 현상이나 지방 중소기업의 일자리 불안전성 등에 대한 두려움이 계속되고 있는 점에 주목했다.

그는 “지방관서장 등이 지역공단의 중소기업을 직접 방문해 지역 근로자 입장에서 어떤 부분을 개선해야 할지 확인하고, 중소기업, 산업통상자원부, 보건복지부 등과 함께 실질적인 고용환경 개선 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대한민국 명장’‘기능한국인’ 등 청년 구직자의 롤모델이 될 수 있는 지역 내 사례도 적극 발굴해 전파할 것도 권했다.

이 장관은 “최근 고용동향을 보면 청년층과 장년층의 고용상황이 동시에 악화되고 있다”며 “이에 대한 면밀한 분석을 통해 세대 간 상생할 수 있는 고용정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장년층은 60세 정년연장에 대비해 임금피크제 등 임금체계 개편을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청년층은 인문계 전공자에 대한 획기적 취업지원 방안을 조만간 마련, 발표할 방침이다.

청년취업아카데미 사업에 인문계 등 비전공자를 위한 ‘IT·소프트웨어 분야 등 인문계 특화 과정’을 개설하고, 이 과정이 대학 학점으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지역 중소기업 환경개선방안 마련
대학 내 부서별, 예산별로 나눠진 취업지원 기능은 ‘청년고용센터’로 통합, 맞춤형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고 관련 예산도 합치기로 했다.

이 장관은 “취업에 어려움이 큰 지방대 인문계 재학생의 취업 지원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겠다”며 “수도권에 있는 양질의 교육기관이 지방에서 활동할 수 있도록 각 지역의 거점대학을 중심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 장관은 “일선의 모든 직원이 일자리를 찾아주는 ‘개척’과 구인구직자의 눈높이 등을 맞춰주는 ‘설득’의 정신을 갖고 고용률 70% 달성을 위해 모든 역량을 집중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